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마무리 단계…국방장관 2일 귀국후 배치 관측
사드 잔여 발사대·공사 장비 내주께 반입 가능성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이르면 내주께 경북 성주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잔여 발사대 4기를 비롯한 임시배치를 위한 보강공사 장비와 자재 등을 반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환경부 주관으로 이뤄지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검증 작업이 일부 보완을 거쳐 사실상 마무리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31일 "환경부로부터 현재 진행 중인 환경영향평가 검증 절차가 완료됐다는 통보는 아직 없다"면서 "환경부에서 몇 차례 보완 요구를 해서 자료를 제출했으며 진행 중인 절차를 볼 때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사드 잔여 발사대 4기와 임시배치를 위한 공사 장비·자재 등의 반입은 환경부로부터 검증 작업이 통과됐다는 통보가 이뤄진 이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주한미군 측은 언제든지 잔여 발사대 4기와 임시배치 공사 장비, 자재 등을 반입할 수 있는 준비를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도 이날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방부는 한미 간 준비가 마무리되면 사드 추가배치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 움직임이나 관계자들의 발언을 보면 사드 추가배치 시기가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송영무 국방장관이 최근 성주·김천 7개 마을 이장·노인회장·부녀회장 등 20여명에게 사드 배치를 이해해 달라는 취지의 편지를 보낸 것도 배치가 임박했음을 말해주고 있다.

군 안팎에서는 송 장관이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다음 달 2일 이후 추가배치 작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는 30일이 소요되며 필요할 경우 10일 간 연장이 가능하다.

국방부는 지난달 24일 보고서를 환경부에 제출한 상태로 40일째 되는 날은 내달 4일이다.

한편 주한미군 측은 사드 장비를 비롯해 현재 성주기지에 반입된 장비를 가동하는 문제에 대해 우리 군 관계자들에게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장비를 발전기로 가동하는 상황인데 유류 반입이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사드와 다른 장비까지 가동하려면 상당한 유류가 소모되는 데 이를 지상으로 안정적으로 공급하지 못하고 헬기로 자주 이송하기도 쉽지 않다고 한다.

미군 측이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를 이달 말까지 끝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군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