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측은 30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4년형을 선고받은 것은 문재인 정부의 정치적 보복이라고 반발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원 전 원장 선고는 전 정부에 대한 보복성 적폐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정부는 이런 보복성 적폐를 계속 할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가 제기될 것이고 국회에서도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 역시 이날 "개별 재판결과에 대한 논평은 부적절하다"면서도 "문재인 정부가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전임정부 때의 일들에 대한 정치 보복성 활동을 할 개연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이번 댓글 관련 사안에 있어서도 국정원법을 위배하는 조사들이 이뤄졌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국회차원에서 면밀히 들여다 보아야 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고법 형사7부(김대웅 부장판사)는 이날 원 전 원장이 국정원법과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징역 4년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다.

김소현 기자 ksh@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방중 블링컨 "조만간 中과 첫 AI 회담 갖기로…안전·위험 논의" [종합]

    26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미국과 중국이 인공지능(AI)과 관련한 우려를 다루기 위해 첫 공식 회담을 열 방침이라고 밝혔다.이날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외교부장 겸임) 등을 만난 뒤 취재진에게 이런 계획을 전했다.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AI에 대한 첫 미-중 회담을 향후 몇주 내에 개최하는 데 합의했다"고 말했다.이어 "우리는 첨단 AI를 둘러싼 위험과 안전 우려, 그것을 다룰 최선의 방법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공유할 것"이라고 부연했다.블링컨 장관은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중국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러시아 지원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고 밝혔다.블링컨 장관은 "중국의 지원이 없다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이 밖에도 블링컨 장관은 '좀비 마약'으로 불리는 펜타닐 대응과 관련해 중국에 관련 기소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그는 펜타닐을 만드는 데 이용되는 화학약품과 장비를 판매하는 이들을 기소하는 등 중국이 추가 조치를 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말했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2. 2

    [속보] 블링컨 "미·중, 몇주내 첫 AI 회담 합의" [로이터]

    [속보] 블링컨 "미·중, 몇주내 첫 AI 회담 합의" [로이터]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3. 3

    국방과학硏 소장에 이건완 중장

    국방부는 이건완 예비역 공군 중장(62·공군사관학교 32기·사진)을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으로 임명한다고 26일 발표했다. 전투기 조종사 출신인 이 신임 소장은 1984년 공군사관학교를 수석 졸업했다. 공군작전사령관, 공군 참모차장, 공군사관학교장 등 주요 직위를 거친 전력 분야 전문가다. 청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작년 5월부터 대통령 소속 국방혁신위원회의 민간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