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견제 역할 기대"…'이유정 부적격' 연대가 시금석
지방선거 연대론 솔솔…주도권 다툼에 실현 가능성 미지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이 국민의당 안철수 신임 대표를 향해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기 위한 야권공조를 구축하자는 메시지를 발신해 주목된다.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다시 잡은 안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정부의 독선과 오만을 견제하겠다"며 '선명야당' 노선을 천명함에 따라 보수야당이 안 대표의 향후 행보에 대해 조심스럽게 기대감을 표출하는 모습이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대표가 선명하고 강한 야당이 되겠다고 말했다"며 "정부를 견제하고 비판하는 야당으로 거듭 태어나는 국민의당이 되길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국민의당이 우리당이 추구하고 있는 합리적이고 강한 야당에 같이 동참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도 "안 대표가 수락 연설에서 민생과 국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국민과 나라에 좋은 일이라면 언제든 협력하겠다고 했다"며 "정확히 두 달 전 제가 대표로 선출된 후의 첫 일성과 같고, 바른정당이 걸어온 길과도 같다.

(안 대표가) 그 발언을 행동으로 입증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이날 인사청문회에 들어간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문제가 야권공조의 1차 시금석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을 하는 분위기다.

한국당 정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를 비롯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를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하면서 "야3당 공조를 통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도 이들 3인을 '사법부 문제아 3인방'이라고 표현하면서 야권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철수 대표가 '선명 야당' 노선을 표방하면서 지방선거를 앞둔 야권의 중도·보수통합 내지 연대론도 다양한 시나리오가 제기되면서 꿈틀대고 있다.

다만,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 모두 스스로 주도권을 쥐는 '동상이몽'식 통합·연대론을 구상하고 있는 데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경우 자강론을 앞세우는 만큼 주도권 다툼을 벌이다 연대·통합론도 결국 소멸될 것이라는 시각이 만만치 않다.

한국당에선 정우택 원내대표가 일단 야3당의 수도권 광역단체장 단일후보론을 제기하면서 '선거연대론'의 운을 띄웠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각 당이 지방선거 후보를 내서는 승산이 없다"며 "그렇다면 야3당만이라도 단일후보를 내는 게 어떠냐는 의견을 가진 의원들이 꽤 많다.

수도권만이라도 선거연대를 해보자는 개인적인 제안"이라고 밝혔다.

친박(친박근혜)계 중진인 정갑윤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철수 대표가 참여하는 중도연대론 구상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기 위해 그런 그림을 그려야 할 것이고, 저도 동참해 그야말로 범보수 연합으로 간다면 어쩌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정치개혁의 쌍두마차가 돼야 한다"며 "좌우의 적대적 동거체제 고착화를 막기 위해서 중도진영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기"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이한승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