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 "각 부처가 여성정책 조직확대", 文 "한 부처가 꿰뚫어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일 여섯 번째 TV토론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문제를 놓고 맞붙었다.

이날 상암 MBC에서 개최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TV 토론회에서 유 후보는 여가부 폐지를 주장했고, 문 후보는 여가부 존속을 시사했다.

유 후보는 "여성 정책은 기재부·교육부·복지부 등에서 양성평등, 모성보호에 관한 실·국을 설치하고 각 부처가 조직을 확대하면 된다"며 "여가부는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예산도 쥐꼬리만큼 주고 공무원 수도 얼마 없고 정치하던 사람들을 장관으로 앉히는 여가부를 왜 두는지…"라며 "국가적으로 필요한 건 오히려 인구가족부 또는 인구부"라고 역설했다.

이에 문 후보는 "각 부처의 여성을 위한 많은 기능이 나뉘어 있지만 충분한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으니 전체를 다 꿰뚫는 여가부가 필요하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여가부가 필요 없고 여가부 장관을 남성으로도 임명하는 세상이 오면 얼마나 좋겠나"라고 이야기했다.

유 후보는 "그런 차원이라면 대통령 직속 양성평등위 등을 만들어서 각 부처의 여성 정책을 컨트롤하면 된다"며 "문 후보도 대통령이 되면 캠프의 적당한 사람을 앉혀 자리를 주려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는 "이상한 사람이 여가부 장관 된 것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한 일"이라면서 물러서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박수윤 기자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