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교도소서 '1박2일 가족만남'에 당첨…"촛불드는 마음으로 탄핵 지켜봐"

의정부 교도소에 수감 중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최근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전한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한 전 총리는 특히 "대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건네면서 포스트탄핵 정국과 관련해 조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전 총리와 가까운 당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13일 한 전 총리에게 전화가 왔다"면서 "서로 안부를 주고 받았다"고 말했다.

한 전 총리는 교도소에서 진행하는 '가족 만남의 장'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그램은 1박2일간 교도소내 별도시설에서 가족과 함께 머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후보자 중 추첨으로 결정한다.

이에 따라 한 전 총리는 13∼14일 별도 시설에서 지내면서 가까운 의원들과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 경선캠프 인사들에게 전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 총리는 "촛불을 드는 마음으로 탄핵사태를 지켜봤다"면서 "탄핵이 기각될까봐 마음을 졸였다.

함께 하지 못하지만 잘 되기를 기도하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전 총리는 2012년 민주통합당 대표를 지냈으며, 2007년 열린우리당 대선경선을 앞두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9억여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2015년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