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선주자 토론회…저마다 '대통령 적임자' 내세워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에 뛰어든 예비후보들은 6일 열린 두 번째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저마다 자신이 적임자임을 내세우며 격돌했다.

당내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상암동 오마이TV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대선후보로서의 적격성과 국정운영 경험·능력, 대북정책 등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문 전 대표는 "탄핵이 결정되면 우리 사회는 더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 것이며 그런 가운데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하고 인수위 없이 곧바로 대통령 직무를 시작해야 한다"며 "저는 제대로 준비된 대통령을 잘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말했다.

그는 "저는 국정과 국회 경험이 있고 당을 운영하며 우리 당을 완전히 새로운 정당으로 바꾼 경험도 있다"며 "참여정부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교훈도 있다"고 '검증되고 준비된 후보'임을 거듭 피력했다.

이에 맞서 안 지사는 "대한민국이 나라 안팎으로 위기인데, 국내 정치는 해결책도 만들지 못하고 끊임없는 발목잡기와 정쟁만 하면서 날이 새고 있다"며 "국론을 통합할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충남(도의회)의 극단적인 여소야대 상황에도 도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며 "대화와 소통을 통한 합의를 이끄는 통합적 리더십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위기를 해결할 국정 비전을 가진 저 안희정을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 나라는 물려받은 유산이나 세력이 아니라 각자가 가진 능력과 자질에 따라 평가받는 공정한 나라가 돼야 한다.

무능한 상속자의 시대가 아니라 유능한 개척자의 시대를 열겠다"면서 자신이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 나라는 사드배치가 철회되고, 남북평화가 공존하고, 재벌횡포가 억제되고, 제 시간에 퇴근해 휴일을 가족과 함께 즐기는 노동자가 있는 나라"라고 제시하며 "이재명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최 시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행정관으로 남북대화를 성사한 주역이었고, IMF 위기를 극복했다.

국회의원을 거쳐 100만 도시 고양시장이자 대도시협의회장을 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소개했다.

이들은 야권이 추진한 특검 연장 법안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이 무산된 것과 관련, 여당인 자유한국당의 '발목잡기'에 대한 정치적 해법을 질문받고 저마다의 구상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적폐청산에 동의하는 야권 세력과 힘을 모으겠다.

연정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생각을 달리하는 정당과도 대화와 타협하는 정치를 해 나가겠다"면서 "여야정 국정협의체를 상설화하겠다"고 제안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의 '대연정론'을 염두에 둔 듯 "타협 때문에 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우는 대개혁 원칙을 포기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안 지사는 "의회정치를 통해 대화·타협을 이뤄내는 일, 가장 강력한 다수파와 대통령이 협치를 통해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것이 대연정 제안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실에서 어느 법안 하나를 통과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 의회가 3년을 앞으로 더 가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과 연정을 꾸리는 게 목표가 아니다.

의회의 협치정신이야말로 개혁과제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민주당 혼자 선거에 이긴다 한들 여소야대 정치력으로는 국민이 원하는 국정개혁이 불가능하다.

야권 연합정권을, 촛불민심이 참여하는 촛불 대연정을 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시장은 안 지사의 대연정 제안을 겨냥해 "청산해야 할 적폐세력과 손 잡겠다는 분도 있다.

그들의 발목잡기를 피하려 온몸을 내줄 수는 없다"면서 "국민 힘을 잡고 국민 힘으로 돌파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 시장은 "민주당의 독자집권이 아니라, 박근혜 국정농단 세력과의 야합적인 연정이 아니라, 국민의당과 정의당과 함께하는 개혁적 야3당의 공동정부 수립이 필요하다.

대통령이 되면 혁신 대통합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서혜림 기자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