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이 3.1절을 맞아 통상 '태극기집회'로 불리는 탄핵 반대 집회에 대해 비판하고 촛불집회에 힘을 실었다.

야권, 3.1절 논평 "자랑스러운 태극기, 악용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탄핵 반대세력에 의해 태극기의 정신이 호도되고 있다며 촛불광장에서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98년 전, 우리 선조들은 일본의 식민 지배를 거부하고 자주독립을 되찾고자 분연히 일어섰고 일제의 총칼에 태극기를 들고 맞섰다"며 "그런데 우리 민족의 자랑이던 그 태극기의 숭고한 의미가 박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심판을 거부하는 세력들에 의해 왜곡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의 탄핵을 다루는 헌법재판소 재판정에서 태극기를 몸에 감고 퍼포먼스를 하는가 하면, 태극기를 들고 내란을 선동하고 백색테러까지 조장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박 대통령은 전대미문의 국정농단으로 나라를 쑥대밭으로 만들어놓고도 일말의 반성은커녕 눈과 귀를 가린 맹목적인 지지자들을 이용해 자리보전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3.1절 아침, 유신잔재들의 역습이 벌어지고, 태극기의 정신이 호도되는 작금의 현실에 개탄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우리는 오늘 국민과 함께 촛불광장에서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되새기며 박 대통령의 탄핵을 소리 높여 외칠 것"이라고 밝혔다.

야권, 3.1절 논평 "자랑스러운 태극기, 악용되고 있다"
국민의당은 "자랑스러운 3·1절, 일제의 탄압에 맞서며 순국선열께서 건설하고자 했던 대한민국을 국민의당이 앞장서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1919년 3월 1일은 일본의 식민통치에 저항해 우리 선조들이 당당하게 독립선언서를 발표한 날"이라며 "국민의당은 대한민국의 해방을 위해 고통받고 피 흘리신 모든 순국선열께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경사스러운 3·1절임에도 온전히 기뻐할 수는 없다.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그리고 특권과 반칙으로 얼룩진 우리사회의 부정부패로 국민들이 고통 받고 있기 때문"이라며 "또한 일본 정부의 탄압에도 선조들이 꿋꿋이 지켜왔던 자랑스러운 태극기가 대통령의 헌법파괴, 불법행위를 감싸려는 일부 극우단체에 악용되고 있는 현 상황이 무엇보다 안타깝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