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8


"현지 정부와 긴밀히 협조…탈북민 신변안전 시스템 점검"

통일부는 지난 13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발생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살해 사건'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경찰에서 사실관계에 대해 조사 중이고 아직 정확한 사인, 기타 여러 가지 정황에 대해서 발표한 적이 없다"고 15일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정부는 지금 살해된 인물이 김정남이 확실시된다고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말레이시아 정부는 (살해된 인물을) 특정하지는 않았다"며 "지금 조사 중인 사항이라서 자세한 것은 나중에 관련국 정부가 발표한 다음에 있어야 할 일이다.

정부는 긴밀하게 말레이시아 정부와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정남 피살이 북한 정권의 소행이라고 보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예단해서 이것저것 말할 수 없다"며 "사실관계가 정확히 나온 다음에 답변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말레이시아 당국이 현지 우리 공관에 알리면서 우리 정부가 김정남 살해 사건을 인지하게 됐느냐'는 질문에는 "우리 정부 내부의 정보공유와 관련한 사항이기 때문에 그런 것은 공개적으로 말하기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그는 김정남 자녀 김한솔과 김솔희의 행방에 대해서는 "현재로써는 파악된 바가 없다"고 밝혔고, 김정은의 이복누나 김설송 감금설에 대해서도 "가지고 있는 정보가 없다"고 말했다.

김정남이 여권에 '김철'이라는 가명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 데 대한 질문에는 "'김철'은 북한사람들이 좋아하는 이름인 것 같다"고 답변했다.

정 대변인은 김정남 살해 사건에 따른 정부의 조치 사항과 관련, "어젯밤과 오늘 상황점검을 했다"며 "그리고 탈북민과 남북교류단체 관계자들에 대한 신변안전 시스템을 점검하고, 앞으로 신변안전에 유의하도록 촉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에도 (한국으로 망명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처조카인) 이한영 씨 피살사건이 있었고,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에 대한 암살 시도도 있었다"며 "북한이 이미 국내에 있는 탈북민들을 살해하겠다고 협박한 적이 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당연히 점검해야 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 나가 있을지 모르는 탈북민한테도 신변안전에 유의하도록 촉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