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주말 집회 동원령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탄핵 촉구를 위한 주말 촛불집회에 당 소속 의원 총동원령을 내렸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11일 오후 5시까지 서울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에 모이기로 했다. 민주당은 당초 ‘광장 의총’ 개최도 검토했지만 분위기가 어수선해질 수 있다고 보고 당 차원 행사는 열지 않고 시민단체 주최 촛불집회에만 참여하기로 했다.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11일 광화문에, 안희정 충남지사는 같은 날 광주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간다.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대선주자와 의원들은 ‘태극기집회’에 참석하는 등 보수 여론 결집에 나서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촛불집회 참여 결의에 대해 “국회라는 민의의 전당을 내팽개치고 길거리에 나가라는 선동 정치에 총동원령을 내리는 것은 반의회적 작태”라고 맹비난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헌재에 정치적 압박을 통해 탄핵 결정 시기와 내용을 간섭하며 권력장악 수단으로 삼으면 (민주당은) 진정으로 이 나라를 이끌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촛불집회 참석을 의원 자율에 맡긴 국민의당도 민주당의 촛불집회 동원령에 대해 “뭘 잘했다고 출석 체크를 하냐”며 맹공을 퍼부었다. 고연호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선(先)총리 후(後)탄핵’을 주장했지만 민주당 반대로 무산됐다”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자신들의 잘못된 선택에 대해 사과는커녕 촛불집회 주최자인 것처럼 행세한다. 촛불민심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정치권이 헌재를 압박하기 위해 촛불집회에 참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불참 의사를 밝혔다. 범보수 진영인 바른정당은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 모두 참석을 자제하는 게 옳다”며 야권과 친박계를 싸잡아 비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헌정 질서 복구를 위해선 박근혜 대통령의 협조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그 최소한의 도리라도 이행하라고 대통령에게 촉구하고 압박하는 게 어떻게 헌재를 압박하는 것이냐”고 반박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