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의 복수는 적과 달라지는 것…친일과 독재 확실히 청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7일 "삼성 개혁이 공정한 경제를 만드는 출발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마포구 하나투어 브이홀에서 가진 시사IN 인터뷰에서 "10대 재벌에 대해 특별하게 개혁을 지켜보고 그중 삼성에 대해선 더욱 특별히 제대로 개혁되는 모습을 지켜보겠다.

심하게 얘기하면 그만큼 삼성이 우리 사회를 지배한다고 할 정도로 영향력이 막강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참여정부 검찰의 중립·독립을 확실히 보장했는데 빠진 게 있었다.

정치검찰에 대한 청산 토대에서 독립과 중립을 보장했어야 했는데 부족했다"며 "정권교체가 된다면 정치검찰 적폐 청산 작업을 확실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검찰을 쥐락펴락하는 인사를 민정수석에 앉혔는데 이는 검찰 사정기능을 무력화한 것으로 프로포폴 맞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잠시 좋았다가 차곡차곡 쌓여 터지는 것이다.

바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라고 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게이트는 박정희 체제의 적폐가 터진 것으로 유신체제가 1979년 끝났지만 아직 우리 사회를 지배한다"며 "박 대통령이 그 딸이고 박 대통령과 최순실 관계도 그때부터 시작됐다.

새누리당도 그때 공화당, 전두환의 민정당으로 이어져 온 것으로, 그 뿌리는 친일과 독재"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 전 대표를 지지하면 블랙리스트에 오른다'는 사회자의 언급에 "복수해야 한다.

가장 최선의 복수는 적과 달라지는 것으로 그들과 다르게 하는 게 옳은 길이라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촛불혁명을 통해 친일과 독재를 확실히 청산하고 그 속에는 블랙리스트 이런 것으로 장난친 사람들 문책과 진상규명이 포함되는 것"이라고 했다.

문 전 대표는 "정치인이 앞장섰으면 촛불집회가 정쟁이 되거나 진영논리에 갇혀 순수성이 훼손될 수도 있었다"며 "촛불시민이 자발적으로 앞서가고 정치인이 따라가면서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고 마무리를 정치인들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개혁과 관련, "국가권력이 들어가 개혁한다고 하기 어렵지만, 공영방송을 장악해 정권방송을 만드는 건 확실히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며 "주류언론, 종편 가운데 문제 있는 언론이 많이 있다.

특혜를 없애고 인가 심사를 엄격히 해야 한다.

나머지 언론은 스스로 자정 작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