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국무회의 주재…"비행기 내 난동 용납안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7일 "정치 상황에도 큰 변화가 있었고 지진·태풍과 기록적 폭염 등 자연재해가 겹쳐서 국민들의 고단함이 어느 해보다도 크셨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마지막 정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금년 한해 우리는 참으로 힘든 험로를 헤쳐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각 부처에서는 금년도 정책과제들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다가올 새해를 준비하는 데 힘을 모아나가야 할 때"라며 "특히 튼튼한 안보와 경제를 바탕으로 민생과 국민안전을 지키면서 미래에 대비하는 비전을 국민들께 제시할 수 있도록 내년도 업무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무위원들에게 "국회와 국민은 물론 사회 각계와 적극 소통하고 협력하는 데 계속 노력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최근 독일, 터키 등 곳곳에서 테러 추정 사건들이 잇따르는 데 대해 "우리나라도 더 이상 테러의 안전지대라고는 할 수 없는 만큼 법무부·국정원·군·경 등 관계기관에서는 대테러센터를 중심으로 테러예방과 구조능력 강화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며 관련국과의 대테러 공조와 시설물 경계 등을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연말연시를 맞아 많은 사람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각종 송년·신년 행사장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에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황 권한대행은 "최근 발생한 비행기 내 난동 사건이나, 운행 중인 버스·택시 기사를 폭행하는 등 무고한 승객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된다"며 재발방지를 위한 다양한 정책 조치를 주문했다.

독감 유행과 관련해서는 "복지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필요한 지역과 의료기관에 백신을 신속히 공급하라"며 "어린이집이나 학원 등을 통한 집단 감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심환자 등원 자제 등 예방조치에도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연말연시에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가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고용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체불 우려 기업들에 대한 근로감독을 강화해 임금 체불을 예방하고, 청년층에 대한 소위 '열정페이'를 근절하는 등 기초고용질서 확립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부터 솔선해서 복지시설 방문, 불우이웃 돕기 등에 적극 참여해서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제고될 수 있도록 앞장서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