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보유국 인정 전제한 대화 요구 '수용불가' 확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북한이 기만적 대화 공세를 펼쳐나가는 경우 '비핵화 대화 최우선' 원칙을 견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2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미국 행정부 교체기에 있을 수 있는 북한의 도발과 기만적 대화 공세 등 다양한 책동 가능성을 모두 염두에 두면서 단호한 대응 태세를 유지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이는 핵보유국으로 인정받는 것을 전제로 핵동결, 평화협정 등을 위한 협상을 북한이 요구할 경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북한이 향후 북미협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남북 당국간 대화를 제안할 경우 신중하게 대응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윤 장관은 또 "확장억제를 포함한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구축해서 실질적인 대북 억제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확장억제는 동맹국이 적대국의 핵 공격 위협을 받을 경우 미국이 핵우산, 미사일방어체계, 재래식 무기를 동원해 미 본토와 같은 수준의 억제력을 제공한다는 개념이다.

윤 장관은 또 "미국 행정부 교체기에도 북핵·북한 문제와 관련해 한미 간 신속하고 일치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오바마 행정부는 물론 (차기) 트럼프 행정부 측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