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전 개헌은 반대…'결선투표제' 도입해야"
"인수위 없다면 섀도 캐비닛 장점 많다…경쟁상대 인재도 데리고 와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2일 "지금은 구체제 청산을 위한 개혁에 집중하고, 개헌은 대선 공약으로 내걸어 2018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하는 것이 실행 가능한 합리적 방안"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보수와 진보, 함께 개혁을 찾는다' 토론회에서 "개헌은 해야 하지만 대선 전 개헌은 반대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여러 대통령이 당선 후 개헌 약속을 지키지 않아 신뢰할 수 없다는 분들이 많지만, 다음 지방선거에서 참패하지 않으려면 약속을 지킬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박근혜 게이트'로 자각한 국민이 가만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심판이 진행되는 지금이 국민이 원하는 개혁과제를 제도화할 적기"라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경제검찰 수준으로의 역할 강화를 제안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선거제도를 개혁하고 대통령 결선투표제를 도입해 다당제를 제도화해야 한다"면서 "특히 결선투표제를 반드시 법제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그 이유로 "다음 대통령은 최소한 50%가 넘는 지지로 당선돼야 한다. 그래야 많은 국민의 동의하에서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면서 "현 대통령 선거제도에서는 자칫 끊임없는 연대 시나리오만 난무하고 정책이 실종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박근혜 게이트'는 국가를 사유화한 민주공화국에 대한 반역범죄"라며 "공범인 새누리당은 해체돼야 한다. 이른바 친박이라 불리는 정치집단은 대한민국 정치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군, 패륜 등 봉건 문화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저들은 민주공화국의 일원이 될 자격이 없다"면서 "저는 이른바 친박이라는 정치집단이 역사의 현장에서 국민의 손에 의해 완전히 쫓겨날 때까지 맨 앞에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 전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사실상 '섀도 캐비닛'(예비 내각) 제시 의사를 밝힌 데 대해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없는 상태라면 섀도 캐비닛을 제시하는 게 장점이 많다고 본다"면서도 "현재 선거법상으로 자칫 매수죄에 해당한다. 선거법 저촉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선거를 도와준 캠프 구성원뿐만 아니라 경쟁상대의 캐비닛에 있는 분도 정말 좋은 인재면 데리고 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문제에 대해서는 "이제는 미국과 우리 정부 간 협약을 맺어 이를 갑자기 파기하기는 힘든 게 현실"이라면서도 "외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익으로, 다음 정부에서 국익을 최우선으로 재검토해 그 결과에 따라 외교적인 수순을 밟는 게 옳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