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의총 열어 개헌의 당론 채택 여부 결정"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2일 "4당 체제는 협상과 대화를 통해 국회 본연의 협치 시대를 열어갈 수 있기 때문에 환영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거대 정당이 지배하는 시대는 지났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특히 "20여년 전 4당 체제에서 가장 많은 법안을 통과시켰고, 90% 이상의 법안이 여야 합의에 의해 통과된 실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전날 중진의원회의에서 다음 주 의원총회를 열어 개헌에 대해 당론 채택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것과 관련, "이런 것을 늦출 이유가 없기 때문에 가급적 내일 의총을 소집해 이 문제를 결론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원내대표는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당시 농어촌 상생기금을 매년 1천억원씩 기업으로부터 받아서 10년간 1조원을 조성하기로 합의했고, 농해수위에서 이 법안이 통과돼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며 "이것은 기업으로부터 상생협력기금으로 받는 것이지 미르·K스포츠 재단처럼 강제로 사적 이익을 위해 받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를 미르·K스포츠 재단의 돈처럼 생각해 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농어촌의 피폐를 아직 잘 모르는 것"이라며 "한중 FTA 체결 당시 약속인 협력 기금이 반드시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홍지인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