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이전 후보 대상지 5곳 중 군위·의성·성주 유치 적극
대구시 "대구·경북 여러 곳에서 접근하기 좋은 곳에 이전"


대구공항 통합이전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이 임박하자 최종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방부가 최근 대구·경북 5곳을 예비이전 후보 대상지로 압축하고 자치단체별로 협의를 시작함에 따라 지역 간 유치 경쟁이 달아오를 전망이다.

22일 대구시에 따르면 국방부는 대구와 경북 11개 시·군 20곳에 예비이전 후보지 조사 연구용역을 벌여 군위·의성·성주·고령군 4곳(이상 경북)과 달성군(대구)을 예비이전 후보 대상지로 추렸다.

이 가운데 단독 지역은 군위 우보면 1곳으로 알려졌다.

군위·의성, 성주·고령·달성 지역을 걸친 지역 3곳이다.

대구시는 "비행 공역, 소음피해 등 요소를 고려해 기술적으로 통합공항을 옮길 수 있는 곳을 대상지로 선정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늦어도 내년 1월 안에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그 대상은 1곳이 될 수도, 2∼3곳이 복수로 결론이 날 수도 있다.

국방부는 "예비이전 후보지 발표 때 용역조사 결과, 작전성 검토내용, 지자체 협의 결과를 상세히 설명할 방침이다"고 했다.

이어 국방부는 지자체와 협의, 심의 등을 거쳐 이전 후보지를 선정한다.

또 공항을 옮길 주변 지역 지원계획 수립, 이전할 터 선정계획 수립·공고, 주민투표, 심의 등 절차를 밟아 확정한다.

통합공항 유치에 적극 나선 곳은 군위와 의성, 성주 3곳이다.

특히 군위와 의성은 민간 차원에서 공동유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다.

공동유치위원들은 22일 대구시청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그러나 통합공항은 민간공항 청사와 군 공항이 함께 들어서는 만큼 공항 배치, 소음 완충 지역 설정 등을 두고 지역 간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달성·고령 2곳은 주민 찬반 의견이 엇갈리는 등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모습이지만 대구에서 접근성 등은 강점으로 꼽힌다.

또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벌이는 이전 주변 지역 지원사업에 기대 효과로 찬성 여론이 형성될 가능성도 크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와 경북 여러 시·군에서 접근하기 좋은 곳에 통합공항을 이전해야 한다"며 "이제 막 첫걸음을 뗀 만큼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su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