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주호영 이명수' 카드 절충하며 '원내대표 양보-비대위 지분' 제안
비박, 비대위원 추천권 등 '전권' 고수
서청원-김무성 나섰으나 주도권 다툼 속 봉합 실패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새누리당 주류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주류 비박계간 물밑에서 몇 차례의 봉합 시도가 벌어졌으나 서로 거부하면서 결국 분당 사태로 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주류의 탈당행에 결정적 계기가 됐던 원내대표 경선 직전에는 원내 최다선으로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과 비박계의 중심축인 김무성 전 대표가 움직였다.

정진석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물러나면서 공백이 된 원내사령탑은 주류와 비주류 모두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자리였다.

이정현 대표의 사퇴에 따라 당 대표 권한대행으로서 비상대책위 체제를 이끄는 키를 쥐고 있었기 때문이다.

30년 넘는 정치 경험을 통해 서 의원과 김 전 대표 모두 원내대표 선출이 경선으로 가게 되면 치유하기 어려운 후유증을 남길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

이에 따라 정우택 나경원 의원의 대결 구도 대신 비박계인 주호영 의원을 원내대표로, 이명수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각각 합의 추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까지만 본다면 비박계로서도 수용 가능한 제안이었다.

그러나 친박계가 그 반대급부로서 앞으로 출범할 비대위의 위원장을 양 계파가 각각 추천하는 공동 비대위원장을 원하면서 틀어졌다.

친박계는 공동 비대위원장 후보로 원유철 의원, 김관용 경북지사 등을 요구했지만, 비박계는 이에 강력 반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한 핵심 당직자는 2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내대표 추대와 비대위 구성과 역할을 놓고 수차례의 중재 노력이 오고갔다"면서 "그러나 양측이 신뢰가 약한 상황에서 주도권 다툼을 벌여 합의가 안됐다"고 말했다.

비대위 운영의 전권을 쥐지 못할 경우 김무성 대표 당시나 직전 김희옥 비대위 체제에서처럼 친박계에 휘둘려 들러리만 서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비주류 내부에서 강하게 제기됐다고 한다.

게다가 정우택 나경원 의원 모두 원내대표 경선 출마에 대한 의지가 강해 합의 추대안에 거부감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중진들까지 나섰던 협상이 깨지고 원내대표를 친박계가 가져가자 비대위 구성을 놓고도 친박과 비박간 물밑 협상이 오갔다.

비주류 강경파는 16일 원내대표 경선에서 불의의 일격을 당하자 당장 당을 깨고 나가자고 주장했지만, 온건파는 당 쇄신을 위한 최후의 보루로 비대위에 기대를 걸고 전권을 요구하자고 맞서면서 주말(17∼18일)을 넘기게 됐다.

최종적으로는 유승민 의원의 '전권 비대위원장' 요구로 수렴됐지만 그 전에 양측간 다른 대화가 오가기도 했다.

비박계는 비대위원장 추천권과 함께 비대위원 3분의 2 추천권을 요구하면서 대신 친박계가 의구심을 품었던 인적청산은 하지 않겠다는 제안을 내놨다.

그러나 친박계는 일단 비박계가 비대위 전권을 갖고 당을 흔들 경우 어떠한 약속 이행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에서 거부감을 나타냈다.

결국 친박계와 비박계는 지난 4·13 총선부터 쌓여 왔던 불신의 벽을 넘지 못하고, 보수 정당 사상 최초의 분당이라는 결과를 치닫게 됐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