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심각한 문제" 공개적 교체요구…정우택 "당사자들 부인"
이완영측, 정동춘 사전협의 보도에 "만났지만 질의사전 협의 없었다"

여야는 19일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의 청문회 과정에서 '사전 모의' '위증 지시' 등의 의혹에 휘말린 새누리당 이완영·이만희 의원의 특위위원 교체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 소속 국조특위 위원 두 분이 최순실 씨의 측근들과 만나 모의를 했다고 한다"면서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고 지적한 뒤 교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서도 "최순실이 '입을 맞추라'고 했는데, 이를 국회의원이 대행했다면 더 문제"라며 "과거 민주당도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특위에서 김현 전 의원에 대한 제척 요구가 제기되자 뺀 적이 있다.

이번엔 명확한 증거까지 있는 만큼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도 "청문회에서 위증을 지시·교사했다면 특위 위원을 넘어 국회의원의 자격도 없다"며 "두 의원은 위원직에서 물러나고 법의 심판대에 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황인직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맹탕 청문회 비판과 국조 무용론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위증 모의 논란은 심각성이 더 클 수밖에 없다"며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우선 그것이 진실인지 본인들을 만나 의사도 들어보고 진실을 파악한 뒤에 구체적으로 특위 위원의 사·보임 문제를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특히 "본인들은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악의에 의한 의혹일수도 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완영 의원 측은 이날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과 청문회 증언을 사전에 협의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왜 그런 보도가 나왔는지 알 수 없다.

황당한 일"이라면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의원과 정 이사장이 청문회가 열리기 전에 두 차례에 걸쳐 만남을 가진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자료를 주고받거나 질의·답변 내용에 대해 사전에 상의한 사실은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