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시청 일대 안전요원·구급대 배치, 화장실 확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8차 촛불집회가 열리는 17일 서울시가 지하철을 증편하고 막차 연장을 검토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토요일 촛불집회에 나오는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교통·안전·편의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우선 광화문광장과 서울시청 인근 지하철 출입구 계단과 난간, 환기구 주변 등에 352명의 안전요원을 배치해 안전사고가 없도록 관리한다.

구급차 20대를 비롯한 소방차량 33대와 구급대원 등 소방관 234명이 비상 대기하며 응급 환자 처치와 병원 이송을 준비한다.

광화문광장 주변에 이동화장실 6개동을 운영한다.

민간·공공건물 화장실 201곳도 확보해 당일 개방한다.

서울광장 7017 서울역 인포가든 안내소와 시청 청계별관 1층 로비는 미아보호·분실물 신고·구급안전 안내소로 운영한다.

귀가 편의를 위한 교통 대책으로 지하철 임시열차를 투입해 5호선 광화문∼화곡, 광화문∼군자 노선에서 4편성, 8회 추가 운행한다.

1∼4호선 7편성을 비상 대기하고 승객이 집중될 경우 탄력적으로 투입해 시민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다.

당일 집회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막차시간 연장도 검토한다.

도심을 경유하는 심야 올빼미버스 6개 노선은 기존 33대에서 44대로 확대 운행한다.

배차간격도 40∼50분에서 25∼35분으로 단축한다.

집회 종료 시간대에 심야 전용택시가 도심 인근에 최대한 배차되도록 유도한다.

쓰레기 처리를 위해 환경미화원과 구청직원, 자원봉사자 등 331명을 확보하고, 청소장비 22대 등을 투입해 시민과 함께 신속한 집회 장소 정리에 나선다.

현장에서 100ℓ짜리 공공용 쓰레기봉투 3천여장을 나눠주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청소 참여도 유도한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d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