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야당의 각종 요구에 대해 15일 ‘정당별 회동’이라는 역제안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각각 거부와 수용이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황 대행 측은 이날 “여·야·정이 함께 만나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면 조속히 만날 수 있는 정당별로 회동해 의견을 나누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 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긴요하다는 점에서 3당 대표 제안에 공감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들고 국회와의 긴밀한 협조 및 소통으로 국정의 조기 안정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야당이 황 대행에게 다음주에 열리는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을 요구한 데 이어 야당 대표들과의 면담, 야당과 국정 운영 협의체 구성 등을 제안한 데 따른 첫 공식 의견이다. 국회 출석 등 야권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여전히 공식 의견을 밝히지 않았다. 총리실 관계자는 “여당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야3당하고만 뭔가를 할 수는 없지 않으냐”고 설명했다.

황 대행의 ‘역제안’에 야당 반응은 엇갈렸다. 민주당은 정당별 대표 회동 제안을 거절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주요 정당 대표들이 대행을 만나 협치 개념으로 논의하자는 것이었는데 이를 쪼개서 만나자는 것은 궁색한 역제안”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수용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여·야·정 협의체로 만나는 게 바람직하지만 새누리당의 친박 대표 때문에 안 될 경우 황 대행이 각 당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 대행은 민생 점검 행보를 이어갔다. 그는 이날 국정 현안 관계장관회의에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며 “연말연시 분위기를 틈탄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므로 특단의 치안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여성안심구역의 순찰을 강화하고, 길거리 강도와 동네 조폭, 음주운전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