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일각 "'비박' 나경원보다 '낀박' 정진석 유임으로"
비박 "친박이 원내대표·비대위원장 되면 분당 불가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통과를 계기로 새누리당 '내전'이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양대 계파가 당 헤게모니 장악을 놓고 치열한 물밑 수싸움을 벌이는 형국이다.

차기 원내대표 경선이 사실상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의 '대리전' 양상으로 전개되는 가운데 현 지도부 사퇴 이후 당 수습을 이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도 사활을 건 진검승부를 벌일 태세다.

특히 이번에 선출되는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은 '포스트 탄핵' 정국과 차기 대선 국면에서 사실상 당을 장악하기 위한 '선봉장'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친박계에서는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원내대표 경선을 취소하고 정진석 원내대표 체제를 유지하는 방안이 한때 논의됐던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비박계 후보인 나경원 의원이 당선될 경우 원내사령탑에 올라서는 것은 물론 오는 21일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사퇴한 이후 대표 권한대행 자리까지 차지할 수도 있어 사실상 비박계가 당을 장악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동시에 친박 주류측 후보인 정우택 의원이 선출되더라도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가 탈당하면 당이 결국 쪼개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현상유지'가 최선이라는 주장에 힘을 실었다는 후문이다.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비박 후보가 되는 것보다는 그동안 양 계파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았던 이른바 '낀박' 정진석 원내대표가 자리를 지키는 게 낫다는 의견이 나온 게 사실"이라면서 "김무성 전 대표도 이에 대해 공감대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비박계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후보 등록이 있기 전에 그런 얘기들이 오간 것으로 안다"면서도 "그러나 이미 후보등록까지 끝난 마당에 불가능한 시나리오"라고 지적했다.

비박계 측에서는 친박계의 이런 논의 자체가 당의 쇄신을 방해하고 친박 헤게모니를 유지하려는 술책이라며 비난하고 있다.

특히 비바계 일각에서는 이에 맞서 나경원 의원이 원내대표에 당선될 경우와 낙선할 경우에 모두 대비해 '친박 진압' 혹은 '집단탈당' 등의 전략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 의원이 원내대표직에 오를 경우 현 지도부가 사퇴한 이후 비대위 구성을 지연시키는 방식으로 대표 권한대행을 맡도록 함으로써 막강한 권한을 이용해 친박계를 사실상 무력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패배할 경우에는 사실상의 분당 시도를 통해 본격적인 대선 국면을 앞두고 '새로운 보수의 길'을 모색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한 비박계 중진 의원은 "이정현 대표가 사퇴 이전에 비대위 구성을 위한 전국위원회 소집 절차를 밟겠다는 방침이어서 나 의원이 원내대표에 당선되더라도 대표 권한대행이 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수의 재기를 위해서는 분당은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막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면서 "앞으로 1~2주의 흐름이 당 운명을 가를 최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