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국회무시 용납못해…논란정책 폐기"…"새누리 재산 환수" 對與 파상공세
黃 '묵묵부답'에 여야정 협의체 '표류' 우려…야당 참여주체 합의도 못해

야권이 '포스트 탄핵' 정국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지만 아직은 뚜렷한 성과없이 헛바퀴만 돌리고 있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세 야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권한범위와 국회 출석 문제를 놓고 연일 고강도 압박에 나서는 한편으로, 앞으로의 국정운영 협치(協治)과정에서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를 배제한다는 단일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여야정 협의체에 대한 야권 내 교통정리가 쉽지 않고 황 권한대행과의 회동도 불투명해 야당이 희망하는 정국 운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권한대행 체제는 단기 과도관리체제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사실상 정치적 불신임을 받고도 탄핵가결을 기다린 사람처럼 대통령 행세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황 권한대행의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은 국회의 합의사항인데, 국회를 무시하는 결정부터 내린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황 권한대행은 탄핵된 박근혜 체제 연장선으로, 법무장관 시절 국정교과서를 옹호하고 최순실 게이트의 방패막이 역할을 자처한 편향된 시각이 재현되면 국민에 의해 쫓겨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추진하다 논란이 됐던 기존 정책에 대한 폐기 주문과 함께 현재의 국정 운영에 대한 비판도 잇따랐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정교과서 폐지를 일순위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전해철 의원은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시중은행 성과연봉제 도입 강요 의혹이 있다"며 "박 대통령의 일방적인 국정 운영 방식에서 달라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춘진 의원은 "무능한 농림부 장관에 때문에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체계가 총체적 부실"이라며 "농림장관을 문책하고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교육부총리가 역사교과서를 다시 강행할 뜻을 보이는 등 잘못된 사안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것은 황 대행 체제 역시 박근혜 정부의 연속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 연장선에서 야권은 후순위로 밀렸던 경제 현안을 챙기는 모습을 부각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날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과 산업자원부·금융위 등 간부를 불러 경제점검회의를 하는 등 수권정당 이미지를 강조했다.

새누리당 친박세력을 대화의 상대로 인정할 수 없다는 기존 주장에 더해 일부 비박(비박근혜)계에 대한 경고도 이어졌다.

새누리당 재산의 국고환수 주장도 나왔다.

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새누리당은 정경유착·불법모금 정당임을 고백하고 즉각 재산을 국고로 반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박계 핵심인사인 김무성 전 대표의 '신보수와 중도가 손잡고 좌파 집권을 막자'는 전날 언급에 "탄핵 참여를 정치적 면죄부로 생각하면 오산으로 편 가르기 색깔론이자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새누리당 자산을 국고로 환수하고 게이트 적극 가담자는 정계은퇴 및 사법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야권이 지난 9일 제시한 여야정 협의체(국회·정부 정책협의체)가 닷새가 지나도록 어떤 형태로 구성할지를 확정하지 못하는 등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세 야당 대표가 전날 황 권한대행과의 회동을 제안하면서 참여주체를 논의하겠다고 한 것은 그만큼 야권 내 의견이 분분하다는 방증이라는 지적이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와 국민의당, 정의당은 원내대표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지만 일각에서는 당 대표가 참석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결론을 못 내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여야정 협의체에 국민이 많은 기대를 하지만 구성원 자체 성격상 구성이 참으로 난망하다"고 토로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PBC라디오에 출연, "황 권한대행이 국회 출석요구는 물론 야당과의 정책협의에 대한 요청에도 답이 없다"며 "야권에서 요구하는 제한된 역할에 대한 동의 여부가 미확인 된 상태"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이 국회의 제안을 뒤로 한 채 '마이웨이' 행보를 가속하는 것으로 야권은 보고 있어 양 측간 골이 깊어질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