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놓고 양측 신경전
야3당, 황 권한대행 회동 제안…권한대행 측 "논의해보겠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야권이 13일 황 권한대행의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등 여야 3당은 전날 임시국회 일정을 확정하면서 오는 20∼21일 대정부질문에 황 권한대행을 출석시키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에서는 황 권한대행의 출석에 부정적인 입장이었지만, 야권에서 황 권한대행의 출석을 관철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도 황 권한대행의 출석을 촉구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가 황 권한대행 체제를 흔쾌히 허락한 것은 아니다"라며 "황 권한대행 체제를 지켜보겠다고 했는데 대정부질문이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야권의 압박이 강해지자 총리실도 대응 수위를 높였다.

권한대행 측은 전날까지만 해도 "고민 중"이라고 간략하게 입장을 밝혔지만, 이날은 "전례가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우회적으로 피력했다.

총리실은 자료를 통해 "권한대행의 대정부질문 출석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회에 출석한 전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적 위기 및 비상상황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위중한 상황이라는 점 등을 고려해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황 권한대행이 끝까지 출석을 거부할 경우 야권의 공세가 거세지고, 국정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황 권한대행이 국회에 나가 인사를 하고, 실제 대정부질문은 각 부처 장관이 참석하는 수준으로 접점을 찾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야3당 대표가 제안한 정당 대표와 황 권한대행의 회동도 쟁점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국민의당 김동철·정의당 심상정 등 세 야당 대표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권한대행 체제의 범위와 국정 수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을 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야당이 이날 먼저 회동을 제안한 것을 두고 확실하게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에 대한 길들이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권한대행 측은 야권의 제안에 대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정부·여당의 한 축인 여당이 분열해 새누리당 대표의 참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야당 대표의 제안을 덜컥 받아들일 수도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야당에서 황 권한대행의 국회 출석을 요구한 상황에서 야당 대표와의 회동을 수용한다면 야당에 끌려가는 모양새로 비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야당의 제안을 거부했다가는 협치(協治)를 깨는 것처럼 비칠 수 있고, 무엇보다 향후 몇 개월 동안 국정 운영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권한대행 측에서는 "논의를 해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야당의 압박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권한대행 측이 '신의 한 수'를 찾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