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권한대행, 일상적 국정운영 넘어선 안돼…대정부질문도 직접 나와야"
"박근혜 정부 적폐청산·개혁입법 공조…헌재 탄핵심판 신속 진행해야"


야3당은 13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가 국회와 협의 없이는 일상적인 국정운영을 넘어서면 안 된다며 권한 범위와 국정수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황 권한대행과 정당대표들 간 회동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의 적폐 청산과 개혁입법 추진을 위한 적극 공조를 다짐하는 등 박근혜표 정책의 제동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국민의당 김동철·정의당 심상정 등 세 야당 대표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고 3당 대변인이 밝혔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과도적 국정수습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정당대표들과 황 권한대행 간의 금명간 조속한 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원내대표간 합의한 '여야정협의체'를 비롯, 정부와 국회간 국정운영 협의체의 구체적인 형태나 역할 등에 대해서도 황 권한대행과의 회동에서 논의될 전망이다.

대변인들은 "오늘 협의체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며 "어떤 방식으로 협의체를 운영할지는 황 권한대행과 만나서 의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 시기에 대해서는 "이번주 안에 만나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밝혔다.

회동 참여 범위에는 새누리당도 포함되지만, 현재 새누리당의 이정현 대표는 사실상 참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이들 대변인은 전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지금 대표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태이지 않나. 야당도 지금까지 이 대표를 파트너로 삼는 회동은 하지 않았다"며 "이 대표가 법적 대표니까 참여하겠다고 하는 것은 곤란하다. 새누리당은 상황이 정리된 후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회동에서 당 대표들은 황 권한대행의 업무권한과 관련, "황 권한대행은 한시적 과도대행 체제임을 인식하고 국회와 협의 없이는 일상적 국정운영을 넘어서는 권한대행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다.

정의당 심 대표는 이날 공개발언에서도 "새 대통령을 뽑을 때까지는 권한대행 체제가 국정을 주도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권한을 어디까지로 할 것인지 가이드라인을 확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윤 수석대변인은 "20~21일로 예정된 국회 대정부질문에도 황 권한대행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황 권한대행은 총리의 자격으로 권한대행을 하는 것이지, 대통령의 자격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대정부질문에 나오지 않는다면 국회의 협조를 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국정을 운용하겠다는 선포로 보겠다"고 경고했다.

3당 대표들은 또 "야 3당은 박근혜 정부의 적폐 청산과 개혁입법 추진에 적극 공조하기로 했다"며 "황 권한대행은 국회주도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진상규명과 개혁추진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합의했다.

다만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구체적 개혁과제 내용은 논의하지 않았다. 이런 부분도 황 권한대행과 회동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헌법재판소는 국민의 뜻인 촛불민심을 받들고 국정 정상화를 위해 탄핵심판을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도 합의문에 포함됐다.

회동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조대환 청와대 민정수석 인선이 잘못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도둑인선이라는 표현도 있었다. 황 권한대행과 회동이 성사되면 얘기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개헌과 관련된 논의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부총리 문제와 관련해서도 윤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경우 유일호 경제부총리 교체요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며 "오늘 야당간에 논의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수윤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