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박대출·이우현·이양수·곽상도 등 현역 4명 등 8명 투입
박 대통령 징계 수위 결정에도 영향 주목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주류 지도부가 당 윤리위원회에 친박 인사를 대거 보강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이는 이른바 '비박(비박근혜)계 수괴'로 지목한 김무성·유승민 의원에 대한 출당 작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사전포석으로 해석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윤리위가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징계 수위를 오는 20일 결정한다는 계획이어서 친박 지도부의 이런 조치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당 지도부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윤리위원이 7명밖에 선임돼 있지 않아 박대출·이우현·곽상도·이양수 의원 등 원내 인사 4명을 포함해 총 8명을 충원키로 어제(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충원된 의원 4명은 모두 주류 친박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이다.

이들 외에도 원외 인사(강성호·우종철·이재모·최홍규) 4명을 함께 충원해 윤리위원은 기존 인원에 더해 총 15명이 됐다.

현행 당헌에 따르면 윤리위는 위원을 15명까지 둘 수 있으며, 모두 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임명할 수 있다.

또 위원장을 포함해 위원의 3분의 2 이상은 당외 인사로 두도록 하고 있다.

결국 이정현 대표를 비롯해 사실상 친박 인사로만 구성된 지도부가 윤리위원을 대폭 늘리는 방식으로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가결을 주도한 의원들에 대해 제명이나 탈당 권유 등의 징계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 비박계 초선 의원은 "지금까지 충원하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최고위에서 의결한 것은 의도가 있는 것"이라면서 "친박 지도부에서 온갖 꼼수를 다 쓰는 듯 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당헌 규정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를 막을 수단은 없지만 당원과 국민이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처럼 당 지도부가 윤리위에 주류 인사를 대거 충원하면서 당장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가결을 주도한 의원들에 대해 제명이나 탈당 권유 등의 징계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탈당을 고민하고 있는 김무성 전 대표와 달리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당에 남아 쇄신을 주도하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려져, 친박 지도부가 강제로 출당을 추진할 경우 당내 갈등 지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윤리위를 친박계 인사들이 주도함에 따라 '1호 당원' 박 대통령에 대한 징계 결정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양측 간 내전이 더욱 격렬하게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배영경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