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수사에 비교적 후한 점수…조대환 민정수석 임명, 마지막까지 인사 실패"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2일 "여야정협의체에서는 점령군처럼 완장을 차고 행세하자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현재 문제가 되는 역사교과서, 성과급제 등 노동문제, 세월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사드배치와 중국 경제보복 등 최근 박근혜 정부에서 잘못된 정책에 대해 검토하고 논의하고 심도 있는 그런 태도를 취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떤 경우에도 우리는 이번 탄핵이 국민의 힘으로 됐고 국민에 의거해 이뤄졌기 때문에 광화문의 민심을 바탕으로 해서 국회와 정치권도 논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검찰의 전날 최종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검찰 수사가 비교적 후한 점수를 줄 수 있을 정도로 끝났다"며 "박영수 특검은 박 대통령을 철저하게 대면 조사해서 국민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수사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기춘·우병우 두 사람을 반드시 구속수사 할 때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물러가면서도 그 오락가락하는 조대환 민정수석을 임명한 것도, 마지막까지 박 대통령은 인사 실패의 모습을 보이고 떠나는구나 했다"며 "청와대 비서실에서 특검 수사에 대해 박 대통령에게 조언하는 건 불법이기 때문에 이런 일을 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