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언석 기획재정부 2차관은 11일 "국가가 어려울 때마다 국가 경제와 국민 생활을 뒷받침해온 재정이 공백 없고 일관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차관은 이날 재정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어려운 대내외 여건으로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점을 감안할 때 국가 경제와 민생 관련 대책은 한 치의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 이후 재정 운용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기재부 기획조정실장, 예산실장, 재정관리관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올해 남은 기간에 재정 이용·불용을 최소화하고 내년 예산도 연초부터 적기에 집행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다하기로 했다.

향후 시장 변동성에 대비해 국채시장 등 금융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관계기관 공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 공공기관 기능조정 등 핵심 개혁과제를 차질없이 마무리하고 내년 추진하는 정책금융·보건의료·산업진흥 등 3대 분야 기능조정도 충실히 준비할 계획이다.

송 차관은 "재정 당국과 공직자들은 흔들림 없이 본연의 업무에 매진해 재정 운영에 차질이 없고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roc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