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부터 40여분 靑비서실장 보고…靑·총리실 역할 분담 논의
오전 11시 주요부처 국무위원 간담회…국방·외교·치안 등 점검
총리실 국장급 이상 간부 전원 출근…이석준 국조실장 주재 '햄버거 회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권한대행 직무를 맡은 뒤 첫 번째 주말을 맞은 10일 서울청사로 출근해 현안을 챙기며 광폭행보를 이어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40여분 동안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으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는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등 총리실 간부들도 참석했다.

양측은 권한대행 체제 출범에 따른 업무분장 방안과 의전·경호 문제 등 실무적인 업무 내용에 대해 협의를 했다.

특히 양측은 지난 2004년 3월 고건 전 권한대행의 전례에 따라 대통령 권한대행의 업무는 청와대에서, 총리 업무는 총리실에서 보좌를 받기로 대략적인 틀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안보 등 외치 분야의 경우에는 총리실보다는 청와대가 훨씬 전문적인 만큼 청와대 비서실 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보좌를 받을 계획이다.

다만 권한대행 업무와 총리실 업무라는 게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만큼 구체적인 업무를 추진하는 데는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황 권한대행은 곧이어 이날 오전 11시 서울청사에서 국무위원 간담회를 했다.

국무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9일 오후 5시 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위원 간담회와 오후 7시 권한대행 자격으로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 이어 세 번째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교육부·외교부·국방부·행정자치부·문화체육관광부·국무조정실장·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 자리에서 "현 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이 국가안보"라며 "전 군(軍)의 경계태세 강화를 통해 북한의 도발에 사전 대비하고, 사이버 심리전 등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에도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경제 분야에 있어서는 "경제를 위한 특단의 시스템을 보완해서 강구해 달라"며 "대내외 불안이 과도한 심리 위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앞으로도 크고 작은 집회가 예상되는 만큼 시민 안전을 우선 고려하면서 평화적으로 진행되도록 세심하게 챙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회의를 마친 뒤 오후 총리 공관으로 퇴청했으며,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촛불집회 등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정국 현안을 챙길 예정이다.

▲(추가) 권한대행 체제가 본격 가동되면서 총리실도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했다.

▲(추가) 총리실 국장급 간부들은 이날 전원 출근했으며 점심 시간에는 '햄버거'를 먹으며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서울청사와 세종청사를 연결하는 영상회의 형태로 진행됐다.

▲(추가) 이 실장은 이 자리에서 "총리실의 모든 직원이 긴장감을 갖고, 신중한 언행으로 공직기강에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권한대행 보좌에 차질이 없도록 실·국 간의 정보공유와 협업을 강화하고, 각종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가) 총리실 간부들은 11일에도 전원 출근할 계획이며, 오후에는 이 실장 주재 국정상황전략회의에 참석해 주요 현안을 점검한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