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국위, 野 '7시간 유지' 결정해도 탄핵안 표결 동참 원칙적 재확인

새누리당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8일 더불어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포함된 '세월호 7시간' 관련 대목을 삭제하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 일단 민주당을 상대로 결정 번복을 다시 설득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그쪽도 강경한 목소리가 있어서 그렇게 한 것 같은데 만약 이 상황이 이걸로 인해 자칫 찬반이 엇갈리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면서 "엄중한 역사적 선택에 있어 왜 그런 부분을 생각해주지 않는지 아쉽다. 야당의 입장 발표에 대해 대단히 아쉽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단 1표에서 승부가 갈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야하는 것 아니냐"면서 "비상시국위는 그런 차원에서 야당에 요구했는데 만약 이것으로 인해 입장을 바꾼 의원들 때문에 결과가 달라진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왜 이런 부분까지 논의해달라고 요구했는지 깊이 있게 논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금 지켜보자. 야당의 얘기를 한 번 들어보겠다"면서 "야당이 어제까지만 해도 상당히 고민한 것으로 안다. 우리가 왜 이런 제안을 하는지도 충분히 공감을 표시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야당대로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공감을 나누며 해법을 찾으면 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민주당이 세월호 7시간 관련 부분을 유지키로 한 이유로 새누리당 비주류가 탄핵안을 공동발의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라고 한 데 대해 "우리 의원 중에서 공동 발의하는 의원이 나오긴 어렵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전달했다"면서 "시간이 남았으니 오전 중이라도 다시 한 번 더 우리의 뜻을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황 의원은 세월호 7시간 대목이 빠지지 않을 경우 반대표로 돌아설 의원이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고려해볼 만한 정도의 의미 있는 숫자"라면서 "비상시국위 내부에도 있고, 외부에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 "직무의 적합성 등의 부분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안 심사 때도 탄핵의 사유가 될 수 없다고 나온 부분"이라며 "탄핵의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까지 포함해서 동의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야당이 고민해 봐야 하지 않느냐"라고 말했다.

다만 비상시국위는 민주당의 결정에 앞서 열린 비상시국회의에서 '세월호 7시간' 대목은 제외돼야 한다는 요구를 야당이 수용하지 않더라도 탄핵안 표결에 동참해 찬성표를 던진다는 방침을 원칙적으로 재확인했다.

황 의원은 "탄핵안 통과에 최선을 다해 마지막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의원들이 국민의 뜻을 받들어 투표에 임할 것으로 보고 그 결과 탄핵안은 반드시 통과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비상시국위는 또 찬성표를 찍었는지 증명하는 방법을 확정했지만, 공개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황 의원은 전했다.

이밖에 황 의원은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새누리당 의원들의 찬성 투표를 압박한 데 대해 "책임을 돌리려는 발언, 정략적인 계산이 숨어있는 얘기, 국회 내에서의 집회나 촛불시위 등을 통해 정치적 압박을 하는 것은 이 엄중한 시점에 정치지도자가 보여야 할 모습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황 의원은 당내 친박(친박근혜) 주류에 대해서도 "친박 핵심에서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전화 등을 통해 탄핵안을 부결하는 방향으로 설득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권력과 위압을 활용해 의원들의 소신 있는 투표를 방해하려는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현혜란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