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대통령이 뭔 얘길 더할 수 있나"…'담화 실익 없다' 지적
담화·회견·與지도부 회동 거론되나 靑 대응방향 못 정하고 정국주시
'마지막 육성호소냐·탄핵후 법리투쟁이냐'…박 대통령 최종결심 주목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사흘 앞두고 여의도 정치권이 '탄핵강공'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육성으로 '4월 퇴진'을 약속하는 4차 대국민담화도 불투명해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6일 오전 국회에서 연석회의를 열고 "탄핵안이 가결될 수 있게 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다 돼 있다"며 "이제 대통령의 4월 조기 퇴임은 국민으로부터 거부당한 카드"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탄핵표결 전 '4월 퇴진' 담화 카드를 통해 탄핵대오를 막판에 흔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비주류가 '탄핵 외길'로 맞대응한 것이다.

야당도 비주류 단속에 나서면서 대통령 담화 카드 견제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 부결표는 최순실 일가를 비호하는 표"라고 말했고,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원총회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을 붙잡으려는 담화라면 시도하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내에선 박 대통령이 "추가로 메시지를 던지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라는 얘기가 나온다.

야(野)3당은 물론 새누리당 비주류도 '탄핵열차를 멈추지 않겠다'고 한 이상 담화의 실익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주류측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주류가 대통령 거취와 관련된 중대한 문제를 하루아침에 이렇게 뒤집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무슨 이야기를 더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이 담화를 하더라도 '4월 퇴진' 외에 더 내놓을게 없다는 점도 담화 가능성을 낮게 하는 요인이다.

한광옥 비서실장도 전날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에서 "대통령 조기퇴진도 안정적, 법적인 절차로 퇴진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해 3차 담화에서 제시한 해법의 틀을 유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청와대 참모들은 일단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 발표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국조특위 1차 청문회에 대기업 총수들이 출석해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 경위와 관련해 증언이 나서는데다 새누리당 의원총회도 예정돼있는 등 정국 변수가 많은 만큼 박 대통령이 섣불리 나설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입장을 밝히더라도 촛불민심을 더욱 자극하거나 야당이 즉각 퇴진으로 응수하는 상황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이 담화를 통해 반전의 모멘텀을 잡기 어렵다고 결정하면 별도의 입장 표명 없이 탄핵 이후 법리 대결에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질서있는 퇴진'을 바라는 보수층의 정서를 고려해서라도 박 대통령이 마지막 호소에 나설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탄핵이 가결되고 특검 수사가 본격화되면 박 대통령이 추가로 입장을 밝히기 어려운 만큼 탄핵안 표결 전에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소명하면서 퇴진 문제에 대한 진정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청와대 내에선 담화를 비롯해 최순실 의혹 해명까지 포괄하는 기자회견, 새누리당 지도부 면담을 통한 육성메시지 전달 등 여러 가능성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다만, 참모들은 "모든 게 대통령 결심사항"이라며 박 대통령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다.

한 관계자는 "어떤 방향도 결정된 게 없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통령의 결심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대변인 오전 브리핑을 이틀째 생략했다.

한 참모는 "앞으로 공식발표 사항이 있을 때만 춘추관을 찾는 수시 브리핑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