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주말부터 새누리당 의원들과 연쇄 면담을 하고 퇴진 로드맵을 여야 합의로 마련해달라고 당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새누리당 지도부와 의원들, 비주류를 전반적으로 만나서 의견을 경청하고 '내 뜻은 이렇다'는 식의 입장을 밝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새누리당이 전날 당론으로 채택한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 실시'를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야3당이 탄핵안 표결 시점을 조율 중인 가운데 박 대통령이 내년 4월로 퇴진 시기를 구체화하면 오히려 야당 반발을 초래하고 퇴진 협상이 무위에 그칠 수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은 면담을 통해 여야 합의를 당부하겠다는 구상이라는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은이번주 말부터라도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탄핵의 키를 쥔 비박(비박근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나겠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초선과 재선, 중진 의원 등 선수별 면담 방안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0일 박 대통령과 재선 의원들의 면담이 취소됐으나, 그룹별로 박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는 요청이 계속 들어오고 있어 자연스럽게 다시 일정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청와대는 내다보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로 사실상 잠행모드인 박 대통령이 당과 활발한 대면 접촉을 추진하고 나선 것은 탄핵 초읽기를 앞두고 '질서있는 퇴진'의 길을 열기 위한 후속조치로 해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