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박원순·이재명은 탄핵안 즉각 처리…김부겸은 9일 주장

야권 대선주자들은 1일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4월 퇴진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야당 간 이견으로 탄핵소추안 2일 처리가 무산된 상황에 반발하며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탄핵을 무산시키려는 어떤 시도에도 단호히 맞서겠다"며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이다.

퇴진일정은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탄핵을 거부하는 새누리당의 태도는 촛불 민심에 대한 배신"이라며 "역사와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새누리당은 탄핵을 거부하고 일방적으로 대통령 퇴진일정을 잡았다"며 "새누리당은 그럴 자격이 없다.

그동안 대통령의 퇴진 약속, 아니면 탄핵이라는 국민들의 간절한 요구를 정면으로 부정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또 "새누리당은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참회하고 탄핵 절차에 응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청와대의 요구가 아니라 국민의 명령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헌법적 절차인 대통령 탄핵 절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페이스북에 "새누리당 비박그룹은 눈치를 보고 있고 야당은 분열에 빠져 있습니다.

거의 환란에 가까운 이 국정위기 앞에서도 자신과 당파의 이해를 재고 있는 정치권의 모습에 국민은 절망합니다"라고 썼다.

박 시장은 "즉각 탄핵을 결의해야 합니다.

부결시킨 정치인과 그 당은 그 누구라도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라며 "정치는 술수가 아니라 국민의 명령을 받드는 것입니다.

국민과 함께 가는 정치는 반드시 승리합니다"라고 올렸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화순군청 특강에서 "대통령은 잘못했다고 말하고 당장 물러날 테니까 다음 정부 구성 때까지 국정혼란과 공백을 막기 위해서 논의를 좀 하자, 대신 이제까지 대통령 두둔하던 새누리당은 좀 빠져라. 야 3당이 책임지고 안을 잡아주면 나는 실질적으로 오늘부로 그만둔다.

하지만 차기정부 구성을 위해서 내 사퇴시점은 야 3당과 논의해서 결정하겠다.

이러면 깔끔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묘하게 의회에 공을 던져놓으니 의회에서 정당 간 싸움이 벌어진다"며 "의회는 의회대로 향후 일정에 대해서, 탄핵과 차기 정부의 구성 때까지의 일정에 대해서 속 시원한 합의를 못 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부겸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자신의 하야 시기를 언명하지 않고 있는데, 탄핵 불가를 운운하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탄핵을 멈춰 세워서는 안 됩니다"라고 썼다.

김 의원은 또 "정치는 약간 더디더라도 주도면밀해야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12월 9일 탄핵 동참을 전제로, 야당은 비박계 의원들과 대화를 해야 합니다.

그들이 역사적 결단에 동참하도록 명분을 주어야 합니다"면서 탄핵안의 9일 처리를 주장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국민의 뜻은 조건 없는 조기 퇴진"이라며 "새누리당은 조직범죄 주범 박근혜와 여전히 손발 맞추며 탄핵저지, 시간벌기에 동조하고 있음을 당론으로 보여 줬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국회는 계산하지 말고 국민의 뜻에 따라 가장 빠른 시점인 2일 표결할 수 있게 탄핵안 발의해야 한다"며 "대의와 민심을 거역하는 정치세력은 민심 쓰나미로 심판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홍지인 박수윤 서혜림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