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 회동 제안 거절…원칙에 맞지 않는다 생각했기 때문"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1일 당론으로 채택된 '박근혜 대통령 내년 4월말 사퇴 및 6월말 조기 대선' 일정에 대해 여야가 협상을 통해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협상이 불발로 끝날 경우에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권 차기 대선주자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는 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제3차 대국민담화에서 '국회에서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고 했기 때문에 저는 당초부터 여야가 진지하게 협상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상이 되면 그 결론으로 가서 탄핵 가능성은 없어진다"며 "그러나 협상이 안 되면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당론은 내년 4월 자진 사임, 그 다음에 6월 대선이라는 카드를 갖고 야당과 협상을 최대한 해보겠다는 것으로, 거기에 대해 동의한다"며 "그 이후에 대해선 (당론으로)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유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자신에게 회동을 제안했으나 거부했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 민주당의 한 당직자가 전화를 걸어와 오늘 아침 추 대표와 단둘이 만나자고 제안했으나 거절했다"며 "제가 대표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런 식으로 대화하는 것은 제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