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대통령이 물러난다는데…" 권성동 "국민이 받아들이겠나"
일부 비주류 "여야가 대통령 퇴진 시한 놓고 논의해봐야"


박근혜 대통령의 29일 제3차 대국민 담화 직후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는 탄핵 절차를 계속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과 일단 탄핵 일정을 중단하고 여야간 논의에 돌입해야 한다는 반론이 팽팽하게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측 지도부와 비주류측 의원들이 각각 여의도당사와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통령 담화를 지켜본 뒤 국회 본관에 모여 진행된 의총에는 주류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 비주류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첫 발언에 나선 서청원 의원은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 결단을 국정 안정과 국가 발전으로 승화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야권과 폭넓게 의견을 모아 정권 이양의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사실상 국회의 탄핵 절차를 중단하고 여야가 대통령의 '질서있는' 조기 퇴진을 위한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한 주류측 초선 의원도 박 대통령이 언급한 '임기단축'을 인용한 뒤 "대통령이 모든 것을 내려놓은 만큼 우리도 개헌을 통해 새 시대를 여는 데 앞장서야 한다"며 "개헌에 힘을 모아 국민의 동의를 이끌어 내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비주류 3선인 권성동 의원은 "대통령의 담화는 개헌으로 임기를 단축하겠다는 것인데, 국민 여론이나 야당의 입장을 봤을 때 개헌이 쉽게 이뤄지겠느냐"면서 "개헌이 이뤄지지 않으면 계속 임기를 채우겠다는 소리로 들리지 않겠느냐"고 거듭 반문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이 자진 사퇴하겠다고 하면 일정을 본인이 제시하는 게 원칙인데 국회로 공을 넘기는 건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며 "탄핵은 탄핵대로 가고, 개헌은 개헌대로 가는 게 좋겠다"고 지적했다.

비주류 재선인 하태경 의원은 ▲탄핵을 통한 질서있는 퇴진 ▲국회의 하야 촉구 결의안 채택 ▲개헌을 통한 임기 단축 등의 3가지 '로드맵'을 제시한 뒤 "오는 2일까지 당론으로 하야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키도록 하고, 그게 안 되면 탄핵을 하는 방향으로 가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에 '열쇠'를 쥐고 있는 비주류 의원들 중 일부는 여야가 박 대통령의 퇴진 일정에 대해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며 탄핵 주장에서 다소 선회하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정진석 원내대표가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사실상의 하야 선언'이라고 평가하면서 탄핵 절차의 원점 재검토를 요청한 만큼 여야 원내 협상을 지켜보면서 입장을 정리하자는 것이다.

한 재선 의원은 "탄핵에 대한 의견이 많겠지만 하나로 모아야 하지 않겠느냐"며 "정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자"고 제안했다.

비주류 4선인 나경원 의원은 의총장에 입장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늦게나마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은 다행"이라면서 "야당이 일단 즉각 거부 입장을 밝혔는데 여야가 기한을 정해서 박 대통령 퇴진 일시에 대해 한번쯤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류미나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