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시정 질문…"광화문광장에 다른 동상 설치해선 안 돼"

박원순 서울시장은 영등포구 문래근린공원에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 흉상을 철거하거나 이전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29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김문수(더불어민주당·성북2) 의원의 관련 질문에 "서울시가 직접 (철거 권한을) 갖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면서도 "근거를 새로 마련하든, 전문가와 협의를 하든 가능한 철거나 이전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문래근린공원에는 당시 공원 자리에 있던 군부대 준장이 세운 것으로 알려진 박정희 전 대통령 흉상이 있다.

흉상 아래에는 '516 혁명 발상지'라고 적혀 있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 등 일각에서는 흉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 흉상이 반(反) 헌법적이고 반 교육적이라는 등의 이유로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5.16은 혁명이냐 쿠데타냐'라고 묻는 말에 "군사 쿠데타라고 생각된다"며 "대법원과 헌법재판소도 '5.16 군사 쿠데타'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이것은 이미 헌법적·법률적·국민감정으로 정리된 용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일부 보수 단체가 추진 의사를 밝혀 논란이 인 광화문광장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박 시장은 유동균(더불어민주당·마포3) 의원의 관련 질문에 "광화문광장은 기본적으로 서울시가 관리하는 것이라 서울시 결정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장에 자꾸 무언가를 채우기 시작하면 광장 기능이 사라진다고 본다"며 "민족적 영웅인 두 분(세종대왕·이순신) 외 다른 동상은 저는 설치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