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박원순, 총리 비롯, 국무위원 총사퇴도 촉구
"책임감 있다면 대통령도 검찰수사 직접 받아야"

야권은 23일 김현웅 법무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이 전격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둑이 무너졌다", "대통령의 검찰수사 수용을 압박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으며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거듭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등 일부 대선주자들은 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의 집단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법무장관과 민정수석이 옷을 벗겠다는 건 대통령의 검찰수사 수용을 압박한 것"이라며 "결국 박 대통령은 국정과 안보에 이어 법치마저 진공상태로 밀어 넣었다.

박 대통령이 나라와 국민에 대한 일말의 책임감이라도 있으면 대통령이 신분에서 벗어나 검찰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태섭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이 검찰의 판단을 전면 거부하는 사태에 부딪혀 법률가로서 공직자로서 최소한의 윤리의식에 따라 사표를 낸 것으로 본다"며 "드디어 또 한쪽에서 둑이 터졌다.

박 대통령은 하루라도 빨리 퇴진해서 대한민국을 정상적인 국가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최 수석은 입성 당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중 하나인 김기춘 비서실장 라인으로 통했던 사람이며, 김 장관 역시 2014년 이른바 정윤회 문건 수사에서 비선실세 의혹을 근거 없는 것으로 단정하며 게이트를 비호했던 자"라며 "이들이 지켜야 할 '도리'는 박 대통령을 엄정히 수사하는 것이다.

박근혜 피의자와 그 부역자들에 대한 타협없는 수사만이 정답"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는 숙명여대에서 열린 '시국대화'에서 "법무장관은 검찰을 책임지는 주무장관으로, 박 대통령이 검찰을 부정하고 나섰기 때문에 사임하는 게 지극히 당연하다"며 "국무총리와 다른 장관들도 대통령에 의해 임명됐지만 국민 전체를 위해 봉사하는 직위인만큼, 촛불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 박 대통령에게 사임을 요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우 집단사퇴하는 방식으로 국민 민심에 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 총사퇴를 주장했던 박원순 서울시장도 SNS에 올린 글에서 "법무장관이 사퇴했다고 한다"며 "이 헌정유린과 국정난맥을 초래하는데 책임이 있는 총리는 뭐하고 있는가.

남은 국무위원들도 '국민이냐 대통령이냐'는 국민의 물음에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충북 청주를 방문, 박 대통령 퇴진 촉구 서명운동을 벌이던 중 기자들과 만나 "이미 박근혜정부는 모든 기능을 상실했다"며 "이 상태로 시간이 가면 갈수록 우리나라 경제와 외교 모두 커다란 불행에 빠질 것이다.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빠른 시간 내에 박 대통령이 물러나고 국정을 수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SNS에 올린 글에서 "김현웅 법무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의 사표. 남경필 지사와 김용태 의원의 탈당, 김무성 전 대표의 대권 불출마 선언…무너지는 소리인가, 반격의 준비인가.

민심을 이기는 대통령과 권력은 없다"고 말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의 검찰수사에 대한 부적절한 대응이 법무장관의 사퇴로 이어졌다.

청와대와 검찰 사이에서 박 대통령의 불법을 용인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정상적 국정수행을 할 수 없음을 보여준 것인만큼, 대통령의 퇴진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홍지인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