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하며 '최순실 게이트' 관련자들을 구속 기소 한 다음날인 21일 박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집회 등이 이어졌다.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를 위한 대학생대책위원회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중단과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이어 아베 정권에 군사 대국화의 날개를 달아주게 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미·일의 요구만으로 수용하면 이 정권의 실체가 친일매국정권임을 다시금 드러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민심이 완전히 떠난 이 정권이 안보를 빌미로 협정 체결을 통해 국면 전환을 꾀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이 정권의 완전한 종말을 앞당기는 주사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24시간에 걸쳐 이곳에서 집회를 하고 다음날 오전 협정이 상정되는 국무회의를 저지하는 집단행동을 할 계획이다.

중앙대 민주동문회는 동문 689명의 서명을 받아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했다.

이날 오후 1시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서는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가 25일로 예정된 대학생 총궐기를 선포한다.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소속 500여명도 이날 오후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장애인 예산 쟁취 궐기대회를 하면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다.

오후 7시에는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촛불집회를 열고서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