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사단 찾아내 책임 물어야…특검서 철저히 다룰 것"
"탄핵안 발의되면 헌법 의무이므로 피할 수 없는 문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20일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공모 혐의를 적용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한 것과 관련해 "최순실에게 2016년 4월까지 문건을 유출했고 47건의 공무상 비밀이 포함됐다는 검찰의 발표에 참담한 심정을 느낀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집권 여당 원내대표이기 전에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 당은 최순실 국정농단의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국민께 밝힌 대로 성실하게 검찰과 특검 수사를 받아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박 대통령은 피의자이고, 범죄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므로 이 문제는 향후 수사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고 여지를 뒀다.

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 탈당 문제에 대해서는 "중립내각 구성은 어차피 피할 수 없는 문제"라며 "그 문제와 때를 같이해 논의하고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특히 "왜 감시 시스템이 무력화됐나.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위세에 눌려 손을 놓은 것 아니냐"면서 "검찰은 지금이라도 사정기관과 정보기관의 숨은 '우병우 사단'을 찾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이 못 하면 국회는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 이 부분을 바로잡겠다"면서 "우 전 수석 관련 사항은 특검에서도 철저하게 다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2014년 말 발생했던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에서도 결정적 기회를 놓쳤다"면서 "우병우 전 수석이 찌라시로 몰아붙이는 대신 비선 실세의 실체를 파고들었다면 2년 전 최순실 사태는 의법조치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에 대해서도 "우 전 수석 수사는 왜 지지부진한가.

박 대통령 주변에 대해서는 전광석화처럼 파헤치는 검찰이 우 전 수석 앞에서는 왜 비굴하게 작아지느냐"면서 "우 전 수석 후속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 탄핵소추 문제와 관련해서는 "두 야당이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면 헌법에 규정된 만큼 책임 있는 논의에 응할 용의가 있다"면서 "탄핵 절차는 헌법에 규정된 것이므로 탄핵안이 발의되면 헌법 정신에 따라, 권한이 아니라 의무이므로 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원론적 견해를 밝혔다.

이밖에 "8명의 야권 대선주자가 합의한 국회추천 총리 문제도 적극적인 논의가 있어야 한다"면서 "질서있는 국정 수습을 위한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협의체가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구성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사퇴 문제와 관련, 이날 오후 비교적 계파색이 엷은 비주류의 김재경 나경원 주호영 의원과 주류의 원유철 정우택 홍문종 의원과 회동해 다각적인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