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18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이왕 검찰의 조사를 받을 것이라면 국민과 약속한 대로 좀 성실하게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이날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초포럼 주최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검찰청에 나가든 (청와대에서) 대면조사를 받든 검찰이 정한 시간 안에 조사를 받아주길 원했는데, 결국 최순실의 공소장을 보고 나서 조사를 받는 것으로 정했나 보다"고 말했다.

그는 이정현 대표 등 당 지도부에 대해 "하루하루 당이 망가지게 하는 주역들" 이라고 비판하며 "당이 하루빨리 비상대책위 체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내 친박(친박근혜), 비박(비박근혜)이 계파 싸움을 하는 모양새가 돼선 좋지 않다" 며 "비대위는 친박, 비박이 합의할 수 있는 인사들로 구성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의원은 이어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은 즉각적인 퇴진을 거부하고 검찰 수사에 협조하기로 한 약속조차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런 교착 상태를 풀기 위해 야당이 거국중립내각을 이끌 국무총리 후보자를 추천하고, 박 대통령이 이를 조건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총리부터 선출한 다음에 총리는 장관들을 사실상 조각 수준으로 개편해야 한다"며 "검찰이나 특검의 수사 결과, 또 국정조사 결과,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사실이 드러나면 국회는 즉각 탄핵에 착수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