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2일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추진을 비판하며 한민구 국방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국과 일본은 14일 도쿄에서 군사정보보호협정에 가서명할 것이라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야3당이 협정중단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음에도 정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혼란한 틈새를 이용해 강행하려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건재 과시용인가"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최순실이 국정 전반에 개입했다는 사실이 연일 터져나온다.

차라리 최순실이 개입하지 않은 사실이 뉴스가 되겠다"면서 "대통령 최순실! 국무총리 박근혜?" 라고 남겼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정책위의장도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과 야당 의사를 무시한 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논의를 계속해간다면 야 3당은 국방부 장관에 대해 해임건의도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박 위원장은 TV조선이 보도한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박지원 항소심 공소 유지 대책' 등을 지시한 것으로 나와있는 것을 두고도 "김 전 비서실장은 할 수 있는 모든 불법을 저질렀다.

헌정질서를 파괴한 김 전 실장을 당장 수사하라"라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