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웅 "사실관계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말하긴 부적절"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안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긴급현안질문'에서 "최순실의 아바타 장시호씨가 6대의 대포폰을 사용했다"며 "6개를 개설해 그중 하나는 박 대통령에게 줬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대포폰을 왜 개설하느냐. 보이스피싱, 인신매매, 조폭들이 사용한다"며 "만약 대통령이 대포폰을 사용했다면 범죄가 의심되지 않느냐"고 했다.

이에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가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이어 안 의원은 "11월 3일 독일신문에 따르면 독일 검찰이 최순실의 호텔 구입비와 자금 세탁 문제로 독일인 1명, 한국인 3명을 조사하고 있다는데 보고받았나"라고 하자 김 법무장관은 "그 부분을 독일 검찰청에 확인한 결과 본건 관련해 한국인 등 관련자를 기소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승마계에서 정유라씨에 대한 특혜제공 의혹이 이른바 청와대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의 지시로 이뤄졌다고 주장하면서 "안 전 비서관을 조사할 의향이 있느냐"고 질문했고, 김 법무장관은 제기된 의혹 전반에 대해 파악해보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안 의원은 또 "국세청장이 열흘 전 최순실씨 관련 압수수색 자료와 재산자료 조회를 차단했다"면서 "왜 이런 수상한 지시를 청장이 한 것인가"라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김 법무장관은 "제가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답했고, 안 의원은 "조사를 해보라고 지금 제보를 해주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임형섭 이정현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