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선 후퇴 받아들인 것"이라는 당초 반응과 온도 차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8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국회의 국무총리 추천을 공식 요청한 것과 관련, "국회와 여야의 추천으로 임명된 총리가 조각권을 갖는다는 추가적 입장 표명을 하라"고 박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차기 대선주자군인 김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같이 말하고 "그것이 2선 후퇴의 정확한 의미로, 조각권의 소재가 확실해진 이후 국회와 여야의 총리추천이 진행되는 것이 올바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렇지 않으면 대통령과 총리 간의 이중권력 문제가 발생해 국가를 더 혼란으로 몰아가게 된다"면서 "무엇보다 거국중립내각을 통해 철저한 수사 보장과 대통령 궐위 시 국정공백 문제를 대비한다는 원래 의미를 달성하지 못하게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반응은 김 의원이 4시간 전에 낸 성명에서 "만시지탄이지만 대통령의 결단을 인정한다"면서 "박 대통령이 사실상 2선 후퇴와 거국내각을 받아들인 것으로 판단한다"고 한 것과는 차이를 보인 것이다.

앞선 성명에서 김 의원은 "국민의 마음도 같으리라 믿는다"면서 "국회의장과 여야대표가 시급히 만나 최적의 총리를 합의해달라. 야당도 국정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가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추가 성명에서 "국회추천에 의한 총리와 그 총리의 조각으로 구성되는 내각이라면, 이는 사실상의 2선 후퇴로 볼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면서 "그러나 대통령의 발언을 면밀히 살폈을 때 조각권의 소재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