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국가 위기상황 극복과 시국 해법 모색을 주제로 열린 사회원로들과의 대화에서 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으로부터 메모를 전달받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국가 위기상황 극복과 시국 해법 모색을 주제로 열린 사회원로들과의 대화에서 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으로부터 메모를 전달받고 있다.연합뉴스
남재희 "文 바른 태도ㆍ하야주장은 성급"…박승 "예산 협조해야"
秋 만난 시민사회 원로들은 "결국 朴대통령 물러나야

야당 지도자들을 만난 사회 각계 원로들은 7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정국수습 해법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물러날 수 밖에 없다"는 퇴진론과 "당장의 하야 주장은 성급하다"는 신중론을 제시하는 등 엇갈린 의견을 내놨다.

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 등 과거 정부에서 고위직을 지낸 원로들은 7일 서울 중구 정동 달개비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만나 신중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들 원로는 야당이 국방, 민생, 예산 등에선 협조하며 국정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총재는 "문 전 대표는 안보와 국방을 각별히 챙겨야 한다"며 "경제와 민생도 협조해야 한다.

특히 예산안 통과에 대해서는 문 전 대표가 관심을 갖고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남 전 장관은 "(하야를 직접 요구하지 않는) 문 전 대표가 가장 신중하고 바른 태도를 지니지 않았나 싶다.

하야 주장은 국민감정으로는 맞지만, 정치의 진행과정을 고려하면 좀 성급한 얘기"라며 "혁명적 사태를 혁명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부작용이 매우 많다"고 했다.

문 전 대표 측은 회동 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전 대표와 원로들이 국회와 협의해 총리를 추천하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한 후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을 떼는 게 가장 최선의 해결책이라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특히 공적 영역을 사적으로 사용한 행태가 국가를 위기에 빠뜨렸으며, 땅에 떨어진 국가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진행 중인 검찰 수사와 관련, 거국중립내각이 구성되면 법무부장관이 수사를 지휘하게 해야 한다는 데도 공감을 이뤘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측은 그러면서 "원로들은 '문 전 대표와 야권이 국정공백에 대해 책임감 있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문 전 대표는 원로들의 인식에 강한 공감을 표했다"고 말했다.

반면 이날 낮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같은 당 추미애 대표를 만난 시민사회 출신 원로들은 "박근혜 정권 퇴진에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이삼열 숭실대 명예교수는 "국민 여론이나 시민사회 모두 결국 박 대통령이 퇴진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쪽으로 결론이 나는 것 같다"며 "대통령이 하야하더라도 그 과도기적 과정을 어떻게 해결할지 야3당이 잘 합의해 좋은 안을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오찬에 참석한 원로들은 이 교수를 비롯해 민주평화포럼의 함세웅 신부,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박재승 변호사,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조성우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이사장, 양춘승 한국사회투자포럼 상임이사, 이해동 목사 등이었다.

추 대표는 1시간 반 동안 진행된 오찬 후 취재진에 "원로들께서 '민주당에 희망을 건다', '민주당 중심으로 잘 헤쳐나가도록 하라', '시민사회와 함께 잘 풀자'고 말씀을 주셨다"며 "또 야3당이 시급히 만나 단일대오로 가달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현재 국정 운영 자격과 능력을 상실한 상태이기 때문에 대통령 퇴진에 모든 힘과 전략을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윤관석 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 문제를 철저하게 진상규명하고 위기를 잘 수습해달라는 원로들의 요청이 있었다"며 "또 시민사회에선 '하야'는 자진해서 물러나는 걸 뜻하는 만큼 '퇴진'이란 용어를 쓰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또 "민주당이 영수회담 선결요건으로 제시한 일방적인 총리 지명 철회와 국회 추천 총리 수용, 국정운영 퇴진에 대해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도 했다"며 "그런 조건을 수용하지 않고는 만남에 응해선 안 된다고 강력히 말씀하셨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서혜림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