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은택 연루 의혹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이야기"

경기도는 차은택씨 연루 의혹을 받는 고양 K-컬처밸리 조성 사업에 대해 청와대가 먼저 정부 문화융성프로젝트에 포함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차은택씨가 이 사업에 연루됐는지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4일 경기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2월 11일 K-컬처밸리 조성을 위한 CJ-고양시-경기도 투자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하기 얼마 전 청와대로부터 'K-컬처밸리 사업을 정부 문화융성프로젝트의 하나로 포함해 추진하겠다.

잘 준비해 달라'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화를 한 사람은 당시 청와대 문화 관련 업무 담당 행정관이었으며, 정확한 통화 시기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 "이후 문체부 담당 부서에서 도 담당 부서로 이메일을 통해 '2월 11일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서 LOI를 체결할 예정이니 지사가 참석해 달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당시 상황에 대해 "청와대 전화 이전부터 도는 CJ의 제안에 따라 한류월드 부지에 테마파크 조성 사업을 협의 중이었다"며 "갑작스럽게 정부 사업으로 포함해 협약을 체결하자고 했으나 당시 준비가 덜 돼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상황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도 입장에서는 2005년 처음 시작한 한류월드 조성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정부에서 나서 직접 사업을 추진한다면당연히 환영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최근 이 사업과 관련돼 제기되고 있는 차은택씨 관련설에 대해서는 도는 전혀 알지 못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문체부 등에서 해명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도 다른 관계자도 "당시 LOI 체결이 급박하게 진행된다는 느낌은 받았다"며 "당시 문체부로부터 LOI 행사에 도지사의 참석을 통보받은 것도 불과 며칠 전이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CJ와 도의 협상 및 부지 공급 계약 등은 법적 하자 없이 진행됐다"며 "요즘 도에서는 오히려 최순실 사태로 CJ가 K-컬처밸리 사업을 포기할까 봐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만약 CJ가 사업을 포기하면 한류월드 사업 용지는 당분간 또 공터로 놀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K-컬처밸리는 정부의 문화창조융합벨트 구축 계획에 따라 고양시 일산 한류월드 부지에 호텔과 상업시설, 테마파크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CJ가 2017년까지 1조4천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CJ와 LOI 체결 이후 진행된 공모 절차에 단독 응모한 CJ E&M 컨소시엄이 지난해 12월 29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경기도의회는 "CJ E&M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날 박근혜 대통령과 차은택씨, CJ 손경식 회장이 만났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며 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 차 씨가 관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도의회 K-컬처밸리 특혜의혹 조사특위는 진실 규명을 위해 차은택 씨가 대표로 있는 아프리카픽처스에 참고인 출석 요구서를 발송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