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께 사죄하는 마음으로 청문회 응해야"…문화부 인적쇄신도 촉구
與 의원들 잇따라 유감표명…여야간 사과 요구하며 설전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1일 2017년도 예산안 상정을 위한 전체회의에서는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를 두고 야당 의원들의 대여 총공세가 벌어졌다.

야당 의원들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는 물론, 지난 국감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증인채택을 거부한 새누리당도 진상규명을 가로막은 책임이 있다면서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라도 진상규명을 위해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도종환 의원은 "이번 사건이 헌정 질서 파괴사건으로 확대됐다"며 "국민은 배신감과 실망, 분노를 느끼고 있다. 교문위 차원에서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은 "저희 야당 의원들도 참담한데, 집권여당은 의혹 제기를 묵살한 것에 대해서 진심 어린 반성과 사죄가 있어야 한다"며 여당에 청문회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당 김민기 의원은 "증인을 채택하려 할 때마다 여당은 족족 안건조정신청이라는 방법을 동원해 무산시켰다"며 "그렇게 무산된 증인에는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과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 등 이번 게이트를 뒤흔드는 분들이 모두 들어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안건조정신청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지 위원장이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겨냥한 비판도 이어졌다.

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조 장관에게 "최순실 씨의 딸인 정유라 씨를 본 적이 있느냐"고 물었고, 조 장관이 "없다"고 답하자 2014년 당시 인천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10여 명과 조 장관이 함께 찍은 단체 사진을 공개하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장관은 "저 날은 100명도 넘게 만난 날이다. 저는 정 씨를 개인적으로 만난 적이 있는지를 묻는 것으로 이해하고 없다고 얘기한 것"이라며 "최 씨에 대해서도 100번, 1천번을 물어봐도 모르는 것이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전재수 의원도 "문화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예산을 재검토하는 것은 물론, 비선실세에 부역했던 공무원들을 조사해 인적 쇄신 방안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당 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나경원 의원은 "여당 의원으로서 이번 사태에 드릴 말씀이 없다. 저희가 반성하고 사과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다만 국회가 할 일은 해야 한다. 상임위에서는 잘못된 예산을 점검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세연 의원도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참담한 심정"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깊이 송구스런 마음을 갖고 사과한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는 신경전이 빚어지기도 했다.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지난 9월 국정감사 중 새누리당 전희경 의원이 이화여대 현장조사를 거론하며 "야당이 의혹 제기만 하면 학교든 기업이든 찾아 들어가서 조사라는 이름의 압박과 겁박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전 의원은 "제가 진상규명을 방해하려는 것이 아니지 않나. 국회가 법과 절차를 지키자는 뜻이었다"며 "동료 의원들의 발언을 호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에 대해 사과하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안민석 의원은 "새누리당은 온종일 반성문을 써도 국민의 용서를 받을까 말까다.

저희의 사과를 요구하다니 가당치도 않은 일"이라며 "여당이 청문회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야당도 중대한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