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과 남경필 경기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여야 잠룡들이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 관련 의혹에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날 ‘협치는 가능한가?’란 주제로 서울대에서 열린 ‘제1회 국가정책포럼’에서다.

남 지사는 “최순실 사태가 어디까지 갈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다”며 “거의 회복 불능인 것 같은 상처를 입었다”고 말했다. 원 지사도 “아무런 정당성이 없는 민간인이 국정에 개입한 것은 절대 수습이 불가능하다”며 “대통령은 사건 당사자를 곧바로 국내로 불러 국민 앞에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지사는 “민주주의는 권위에 의한 지배가 아니라 법에 의한 지배가 이뤄져야 하고 그 위에 어떠한 특수 신분도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박 시장은 “대통령 개인의 문제이면서 청와대 시스템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잠룡들의 해법은 달랐다. 남 지사는 “대통령의 리더십이 실종됐다”며 “비서실장을 포함해 비서진을 전면 개편하고 협치형 총리를 임명해 새로운 내각을 짜야 한다”며 거국 중립내각 구성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사과성명이나 인적 쇄신으론 부족하다”며 “대통령이 앞으로의 국정 운영 방향이나 거취에 대해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시장은 “청와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무도 모를 정도로 투명성이 없다”며 청와대 개혁을 요구했다. 안 지사는 “대통령은 국회가 요구하는 조사에 철저히 따르겠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포럼의 조직위원장을 맡은 송호근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1997년 IMF 외환위기가 국민의 생계를 위협하는 경제위기라면 작금의 상황은 통치력의 IMF”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대통령 권한을 최소화하고 여야 합의로 임명된 총리가 국정을 수습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국민이 인정할 수 있는 거국 중립내각이 구성돼 대통령의 남은 임기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고 거들었다.

황정환/김채연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