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부서 북에 돈봉투 줬다" 더민주 김영주 주장 반박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을 지낸 김태효 성균관대 교수는 17일 "북한에 금전적 대가를 제안한 일도, 준 일도 없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2011년 북한이 우리에게 접촉을 요청해 만났으며, 당시 북한이 준비해 온 천안함 도발에 대한 사과 문안 내용이 부족해 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최고위원이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11년 통일부 고위 인사가 북측 인사를 만나 천안함, 연평도 사건을 얘기하며 돈봉투를 주고 유감 표명이라도 해달라 했다"고 주장하자 반박한 것이다.

김 교수는 당시 김 최고위원이 언급한 남북 당국자간 대화에 청와대에서 참석했던 당사자다.

김 교수는 "뒤늦게 북한이 만났던 사실을 일방적으로 발표했으며, 우리가 이를 부인하자 북한은 녹취록이 있다고까지 주장했다"면서 "그래서 녹취록을 공개하고 상호 진위를 확인하자고 했지만 북한은 무엇이 켕기는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천안함 도발에 대한 북한의 사과 내용을 구체화하는 조율을 위한 만남이었고,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것이라는 주장은 말이 안된다"면서 "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도 모두 소개됐다"고 일축했다.

이어 김 교수는 "야당이 주장한 내용은 정부의 공식 발표를 믿지 않고 북한이 일방적으로 말한 내용을 사실처럼 간주하는 것"이라면서 "북한의 인권 문제를 북한에 물어보고 하는 태도와 다르지 않다"고 꼬집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