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김정일 만나 한 말 훨씬 심각…남북관계 고도 정치행위 비난 안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6일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 "유엔 대북인권결의안을 놓고 열린 노무현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가 '찬성' 의견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언급하면서 "찬성과 기권으로 의견이 나뉜 당시 회의에서 다수가 기권이 바람직하다고 해 노 대통령이 기권을 결정했다. 문 전 대표는 다수 의견을 따랐을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 이후에 북한의 입장을 듣느냐 안 듣느냐 이런 문제에 대해선 문 전 대표가 관여한 바 없다는 게 팩트"라고 강조한 뒤 "문 전 대표가 북한에 갔느냐, 그래서 북한 사람을 만났느냐"고 반문하며 "북과 관련된 이 문제에 문 전 대표가 관여한 바 없다는게 가장 정확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의 유력한 대선후보의 이미지를 흠집 내려는 정치공세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수세에 몰리다 뭐 하나 잡았다 싶은 것 같은데,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규정부터 시작하는 건 너무 성급했다"며 새누리당 일부 인사가 문 전 대표를 향해 "북한의 종복(從僕·시키는 대로 종노릇함)"이었다고 언급한 데 대해 "당 차원에서 법적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도 북한에 가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적이 있다. 그때 뭐라고 얘기했는지 일부 흘러나온 얘기가 있다"며 "오히려 박 대통령의 말이 훨씬 더 심각한 말이었다고 보지만 남북관계를 위해 노력한 분들의 행위나 말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남북문제에 대한 고도의 정치 행위이기 때문에 시류나 정파적 입장에 따라 비난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21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증인 참석 여부와 관련, "청와대라 해서 국감에 성역이 될 수 없다.

개인 의혹이라 민정수석이 지휘 관할하는 기관의 사안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없으므로 국회 출석이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불참하면 국회를 무시하는 태도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