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정상적 대북정책 결정과정 참여…왜 정체성 의심하나"
"지금 진실 밝혀야할 것은 측근 비리와 국정농단" 역공

더불어민주당은 15일 노무현 정부 시절 유엔 총회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과정에서 기권하는 방안을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인 문재인 전 대표가 수용했다는 송민순 당시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을 놓고 새누리당이 공세를 펼치는 것에 대해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이 야권의 유력 대선후보를 깎아내리고 권력 게이트에 쏠린 국민의 시선을 돌리기 위해 정치공세를 펼치는 것은 정말 후안무치하다"라고 비난했다.

윤 대변인은 특히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은 해당 내용을 부인했고, 이재정 당시 통일부 장관도 정부가 북한의 의견을 확인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며 "새누리당이 색깔론을 앞세워 사실관계도 불확실한 문제를 가지고 도를 넘은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펼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 대변인은 "정상적인 대북정책의 결정 과정에 참여한 것이 왜 정체성을 의심받아야 할 일인가"라고 반문하고 "문 전 대표의 북한 인권 개선에 대한 의지는 지난 대선 당시 그가 밝힌 인권선언을 통해 분명하게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이 공당이라면 지금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은 대통령 측근들의 권력형 비리와 국정농단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보이콧과 증인채택 방해로 국감을 파행으로 몰아가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 비방으로 국감을 망치려는 것인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거듭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이에 대해 아직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윤 대변인은 최근 선거법 위반 기소에서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빠진 데 대해 "검찰의 기소가 표적기소, 보복 기소임이 명백해졌다.

검찰이 정권의 반대세력을 제거하고 대통령 측근을 지키는 호위무사 노릇을 했음이 확인된 것"이라며 "검찰권의 사유화와 이를 통한 야당 탄압에 맞서 검찰을 국민의 손으로 되돌릴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