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 등 분주…"댓글사건 기소했으면 대통령도 당선무효형"
"우병우 수석이 컨트롤타워" 반발…"檢개혁이 제1과제임을 입증"
"기소독점주의 폐해 등 검찰개혁에 집중"…여론 공감 얻을까 고심도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추미애 대표와 윤호중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를 필두로 소속 의원들이 줄줄이 기소를 당하자 "노골적인 야당탄압"이라고 강력 반발하면서 대책 마련에 부심했다.

특히 더민주 출신인 정세균 국회의장 주변으로까지 검찰의 칼끝이 향하자 당내에는 총선 이후 가장 심각한 국면을 맞은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순식간에 번졌다.

아울러 이번 '줄기소' 사태가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등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한 야당의 공세를 위축시키면서 정국의 주도권을 넘겨줄 수 있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나왔다.

더민주는 긴급 최고위와 의총을 잇따라 열고 당내 대책특위를 구성하기로 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검찰개혁에 당의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응수했다.

전날 추 대표의 기소와 이날 오전 정 의장의 '비공식' 선거사무장 기소 소식이 잇따라 알려지자 더민주는 온종일 벌집을 쑤신 듯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로 예정했던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천막농성장 방문 일정도 취소하고 대책 마련에 부심했다.

일단 더민주는 이날 오전 긴급 최고위원회와 오후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이번 사안을 검찰에 의한 '야당탄압'으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추 대표는 의총에서 "야당은 정치보복의 대상이 됐고 친박(친박근혜)은 신성불가침 영역인 것 마냥 검찰은 명백한 편파기소와 허위조작 기소를 자행하며 법을 농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사건의 본질은 '최순실 게이트'와 '우병우 비리사건'을 덮기 위한 치졸한 정치공작이자 보복성 야당탄압"이라며 "정부가 사정기관을 동원해 국감 막바지 전방위적 공안몰이에 나섰다.

우리 당과의 전면전을 선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과정의 컨트롤타워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라는 정황도 나온다.

비리와 국정농단으로 기소돼야할 사람들이 여전히 권력 제일선에서 무도한 광기를 부리는 상황"이라며 "아무리 야당의 입에 재갈을 물려도 권력 비리의 거대한 몸통은 가릴 수 없다"고 경고했다.

기소된 의원 중 한명인 송영길 의원도 "지난 대선에서 국정원 댓글작업을 선거법으로 기소하면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무효형에 해당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의원들은 '그런데 비선실세들은?' , '편파기소 야당탄압'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서 "청와대는 각성하라", "편파기소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검찰이 정권을 홍위병임을 증명했다.

검찰개혁을 위해 우리 당의 모든 역략을 총동원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결의문도 채택했다.

더민주는 전해철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당내 특위를 만들어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 최고위원은 "우리 당은 성실히 재판에 임해 법정에서 부당기소임을 입증하겠다"면서도 "동시에 자의적 검찰권을 시정하겠다.

기소독점주의 폐해를 시정하고 정의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당내에서는 이같은 검찰개혁 드라이브가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지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특히 법 위반에는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이번 기소를 '정치탄압'이라고 규정하는 것이 얼마나 여론의 공감을 얻을지는 낙관하기 어렵다는 신중론이 제기된다.

일부에서는 정기국회가 민생현안이 아닌 검찰과 야당의 전면전으로 흐를 경우 비난 여론에 처할 수 있다는 걱정도 흘러나온다.

이와 함께 당 차원에서 특위를 구성하더라도 검찰을 규탄하는 것 말고는 똑 부러지는 대책을 찾기 힘들다는 지적도 있다.

더민주 관계자는 "사실 검찰에 경고하는 것 말고는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많지가 않다"면서도 "대신 여론에 편파 기소의 부당성을 계속 호소하고, 권력 게이트에 대해서 끝까지 진상을 파헤치며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