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미르 의혹 관련 증인 요구에 與, '절대불가' 방침

국회 운영위원회는 오는 12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달말 예정된 대통령비서실, 국회사무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의 일반증인 채택 안건을 의결하기로 했다.

운영위 여야 3당 간사인 새누리당 김도읍·더불어민주당 박완주·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10일 오후 국회에서 3자 회동을 열어 이같이 합의하고 사전 협상을 통해 일반증인 채택 문제를 조율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관영 간사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는 20,21일 이틀간 운영위 국감이 열리기 때문에 적어도 (증인 출석 통보시한인) 이번 목요일 오전까지는 일반 증인 채택 안건을 의결해야 한다"면서 "관련 협상을 위해 내일 다시 수석부대표 회동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이미 오는 21일 열릴 대통령 비서실에 대한 국감에서 기관증인으로 채택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의 출석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는 터여서 일반증인 채택을 놓고도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야당은 미르·K스포츠 재단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 최순실 씨와 차은택 CF감독,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박병원 경총 회장 등 4명을 운영위 일반증인으로 요구한다는 방침이지만 새누리당은 '절대불가'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특히 새누리당 일부 의원은 정세균 국회의장의 부인이 사용하는 관용차량에 현대백화점 최상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자스민 클럽' 스티커가 부착된 것으로 나타난 것과 관련해 현대백화점 사장을 일반증인으로 신청하자는 주장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여야간 기싸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류미나 서혜림 기자 humane@yna.co.kr